효과적인 유아영어교육 방법을 알아보자

목차

    2018. 4. 9. 07:10

    영어책-읽는-모습
    영어-공부

    언어는 어릴 때 배우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영어 교육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지만, 그만큼 결과가 따라오지 못합니다. 아이들에게 영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는 영어에 대한 흥미, 많이 사용하는 환경, 그림과 동작으로 배우기 등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학창 시절 후회하는 것 중에 하나는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았다는 것인데요. 사실 열심히 하지 않았다기보다 어중간하게 한 것 같습니다. 많은 시간을 투자했음에도 불구하고 만족할만한 영어 실력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인데요. 앞으로 우리 아이들이 살아가는 세상에는 지금보다 더 영어가 필요합니다. 더 많은 나라를 여행하고 다양한 자료들을 빠른 시간에 습득하는 것이 더 중요해지는데요. 효과적인 아이들 영어공부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주변을 둘러보면 영어 유치원을 보내거나 해외 연수를 보내는 집도 있습니다. 하지만 더 효과적으로 아이들 영어 교육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여러 가지 내용을 찾아본 결과 '이것을 하면 된다'라는 식의 정보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하면 좋은지에 대한 내용은 있었는데요. 어떤 방법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 영어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하자.

    아이들은 흥미가 생기면 강요하지 않아도 열심히 합니다. 하지만 부모의 욕심은 아이들이 하나라도 더 했으면 하는데, 이러면 역효과가 생긴다고 합니다. 강요보다는 아이들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켜 계속 관심을 가지고 궁금해 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한데요. 예전에 '하브루타 질문 수업'이라는 책을 본 적이 있는데, 아이들에게 질문을 통해서 생각하게 하고 궁금증을 유발하는 수업이었습니다. 아이들 스스로 호기심을 가지고 생각하게 하는 것은 어떤 영역에서도 다 중요하네요.

     

     

    2. 영어를 많이 사용해 봐야 합니다

    영어를 자주 사용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이런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어려은데요. 외국에 가서 산다면 어쩔 수 없이 영어를 사용할 수밖에 없겠지만, 그게 불가능하다면 다양한 보조 자료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영어 동요가 좋은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하다 보니, 재미있어하고 금방 따라 부릅니다.

     

    아이가 어느 정도 자라면 화상 영어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어메이징 토커 라는 화상 영어 서비스를 이용했었는데요. 처음에는 어색하고 부담스러워하기 때문에 도와줄 필요가 있지만, 익숙해지면 혼자서도 잘합니다. 영어 말하기를 두려워한다면 이를 극복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3. 그림, 동작 등으로 배워야 쉽게 잘 기억한다

    학창 시절에 깜지라고 해서, 암기해야 하는 항목들을 부단히 종이에 적었습니다. 기억을 잘 하기 위해서는 머리로만 암기할 것이 아니라, 그림과 동작 등과 연관해서 암기하면 더 잘 기억에 남습니다. 아이들은 이런 행동(?)에 대해서 더 거부감이 없습니다. 영상자료를 보여주면 거기에 나오는 동작이나 말을 더 많이 따라 하려고 합니다. 영어 교재들이 좋은 것은 그림, 동작 등으로 잘 표현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접근하기 좋습니다.

     

    캐나다 캠프

    다행이 아이가 영어에 흥미를 가지고 있어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돈을 좀 투자해서 캐나다에 한 달간 캠프를 다녀왔는데요. 영어 실력이 굉장히 늘었다고는 할 수 없지만, 새로운 경험을 통해 아이가 더 밝고 긍정적이 됐습니다. 영어 공부에도 더 흥미를 가지게 되었는데요. 기회가 된다면 아이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는 목적으로 캐나다 어학 캠프도 괜찮습니다. 비용이 좀 많이 드는 것이 아쉽네요.

     

     

    아이들의 영어 실력을 키울 비법을 찾아보았지만, 사실 비법은 없었습니다. 강요한다고 되는 것도 아니고, 돈을 많이 쏟아붓는다고 되는 것도 아니었습니다.

     

    한창 영어를 좋아하고 따라하던 아이는 요즘에는 관심사가 다른 곳으로 바뀌었습니다. 성장하면서 주위 환경에 따라 계속 관심사가 바뀌어 갑니다. 위에 내용들을 종합해보면 환경이 참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영어도 계속해서 아이가 학습할 의지를 가질 수 있게, 부모들과 주변 환경이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여러분 혼자만 알고 있는 효율적인 아이들 영어 교육 팁이나 경험이 있으신가요? 있다면 댓글로 남겨 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