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회비 없는 무료 신용카드는 어떤 카드일까요?

목차

    2022. 6. 18. 20:07

    신용카드-두장
    신용카드

    카드는 혜택도 중요하지만, 연회비가 얼마인지도 알아야 합니다. 연회비가 비싼 카드가 혜택이 더 좋겠다고 생각되지만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오히려 연회비가 없는 카드보다 혜택이 좋지 않은 카드도 있습니다. 요즘은 카드가 새로 출시되면 과거보다 혜택이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연회비가 없는 신용카드는 어떤 카드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000년 초반만 하더라도 연회비가 무료이거나 얼마 이상 쓰는 연회비를 할인해 주는 카드가 있었습니다. 지금은 카드사 과당 경쟁을 막기 위해서 연회비를 면제해 주지 못하게 돼 있습니다. 하지만 연회비가 합법적으로 면제가 되는 카드들이 있습니다. 그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국민행복 카드

    먼저 출산을 앞두고 있는 분들이 꼭 만드셔야 되는 카드입니다. 공공의 성격이 강해서인지 이 카드는 연회비가 없습니다. 연회비가 없다고 해서 혜택이 좋지 않냐고 하면 꼭 그런 것도 아닙니다. 과거에는 출산과 육아 관련 카드가 각각 있었는데, 지금은 통합되면서 국민행복카드 됐다. 참고로 출산을 앞두고 있어야 이 카드를 만들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카드는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가 발급 카능한 카드사BC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3군데입니다. BC카드 브랜드로 발급받을 수 있는 카드사들은 은행 카드사들인데 우리카드를 비롯한 7군데에서 발급이 가능해졌습니다. 

     

    정부에서 제공되는 바우쳐 혜택이 공통으로 적용됩니다. 그 외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혜택이 있는데요. 카드사별 주요 혜택을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국민행복-카드-혜택-비교
    국민행복카드-혜택-비교

     

    우선 백화점을 자주 이용한다면 롯데카드나 삼성카드 중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롯데 국민행복카드는 롯데백화점 5%할인, 삼성 국민행복카드는 신세계백화점 5%할인을 제공합니다.

     

    전월 실적 한도롯데카드가 가장 높습니다. 전월 사용액의 5%를 할인한도로 제공해주는데, 삼성카드 이 비율로 계산하면 약 2.2% , 우리 카드 약 1.5%가 나옵니다. 단, 전월 실적 구간을 산정할 때 제외되는 금액이 있습니다. 우리카드는 병원, 의료원, 산후조리원, 어린이집 등이 전월 실적 산정 시 제외됩니다. 삼성카드는 특별히 제외되는 금액이 없다. 롯데카드는 우리카드에서 제외되는 가맹점이 똑같이 제외되고, 여기에 추가로 할인받은 이용금액이 제외됩니다.


    삼성카드에서 제공하는 할인서비스를 많이 이용하면 삼성카드가 좋겠습니다. 하지만 할인 가맹점이 많이 제한돼 있어 할인 박기 쉽지 않습니다. 카드를 얼마 쓰지 않는다고 하면 우리카드가 좋습니다. 할인처가 많고, 할인금액도 전월 실적 산정 시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카드를 많이 쓰거나 롯데계열사를 이용한다면 롯데카드가 좋습니다.

     

     

    2. 그린카드

    환경부에서 밀고 있는 '그린카드'입니다. 친환경제품 및 활동을 유도하기 위한 카드로 이 카드 또한 연회비가 없습니다. 

     

    그린카드-카드플레이트
    그린카드-이미지

     

     

    그린카드는 2가지 종류가 있는데, 최근에 나온 V2는 NH농협카드, 기업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전에 나온 그린카드는 우리카드, 하나카드, 농협카드 국민카드 등 15개 카드사가 가능합니다.

     

    그린카드-발급사
    그린카드 발급가능 은행, 카드사

     

     

    그린카드의 주요 혜택은 에코머니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것입니다. 그외 카드 혜택은 카드사마다 다릅니다. KB국민카드의 그린카드 혜택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일시불 및 할부이용금액 0.5% 에코머니 포인트 적립
    •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쇼핑 업종 0.5~2.5% 에코머니 포인트 추가 적립
    • 대중교통, 철도 4.5~19.5% 에코머니 포인트 추가 적립
    • 대형마트, 백화점, 학원, 병의원 업종 2~3개월 무이자 할부 서비스

     

    에코머니 포인트는 사용방법과 사용처가 다양하기 때문에,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에코머니 포인트 사용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TOP포인트 전환 (에코머니 포인트 1점 이상 보유 시 1:1 전환 가능)
    • 현금 캐시백 (2만 점 이상 보유 시 전환 가능)
    • 이동통신요금, 대중교통 결제 (3만 점 이상 보유 시 전환 가능, 혹은 자동차감 신청 가능)
    • 에코머니 가맹점 결제 시 이용
    • 상품권 교환 (5천 점 이상 보유 시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롯데백화점, 갤러리아 백화점 상품권으로 교환 가능)
    • 친환경 기부 (1천 점 이상 보유 시 기부 가능)

     

     

    3. 연회비에 상응하는 혜택이 있는 카드

    연회비가 무료는 아니지만 이에 상응하는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도 있습니다. 연 얼마 이상 사용하면 캐시백이나 포인트 혜택을 주는 카드입니다. 롯데카드 e플래티넘 카드는 연회비가 2만 원이지만, 매년 300만원 이상 이용하면 2만원 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대 그린카드는 연회비가 15만 원이지만, 년 1000만 원 이상 이용하면 7만 원을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4. 혜택 좋은 체크카드 이용

    체크카드는 대부분 연회비가 없습니다. 문제는 연회비가 없어서 신용카드보다 혜택이 적은 카드가 많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나온 카드 중에는 신용카드 수준으로 혜택이 좋은 카드들이 있습니다. 토스 뱅크 체크카드도 그러한 카드 중의 하나입니다. 체크카드 소득공제율은 신용카드보다 훨씬 높습니다. 혜택 좋은 체크카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연회비가 없는 카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카드에 연회비가 없다는 건 특이한 케이스입니다. 연회비가 없어도 혜택은 쏠쏠합니다. 카드를 선택할 때 위의 카드 주에서 고려해 봐도 좋겠습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