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티카드 발급조건 및 신청, 발급조회하는 방법은?

목차

    2021. 5. 1. 21:46

    씨티카드는 메이저 카드사는 아니지만, 카드 혜택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2~3개월 무이자할부를 카드 서비스로 제공하는 카드도 있고, 항공마일리지 적립카드도 적립률이 높다.  씨티카드는 한국 영업에 주력하지 않아서인지 지점이 많지 않지만, 관련 부대비용이 없는 만큼 제공서비스는 나쁘지 않다.
    오늘은 씨티카드 발급조건 및 신청, 발급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씨티카드 발급방법

     

     

    1. 씨티카드 발급을 위해서는 신용점수, 소득유무, 가처분 소득이 중요하다

    씨티카드도 다른 카드와 동일하게 신용점수와 소득유무, 가처분소득 기준이 충족돼야 카드발급이 가능하다. 신용점수는 과거 등급 기준에서 점수 체계로 변경되었다. 과거 신용등급을 기준으로 보통 6등급 이상이면 카드발급이 가능했다. 신용등급별 신용점수 기준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신용등급별 신용점수 구간은?! 신용등급 점수표 알아보기! )


     소득유무는 소득이 없으면 카드대금을 갚을 수 없기 때문에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직장을 다니다면 이를 근거로 카드 발급이 가능하고, 그 외에도 충분한 재산이나 부동산이 있다면 이를 근거로 카드 발급이 가능하다.

     

    가처분소득기준에 대한 별도의 안내는  없다. 하지만 가처분소득기준이 추가되어, 보통 월가처분소득이 50만원이상이어야 카드발급이 가능하다.  가처분소득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계산하는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가처분소득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계산하는가? )

     

     

    씨티카드 홈페이지에는 이외 '신용카드 발급 및 이용한도 부여에 관한 모범규준상 발급기준'에 대해서 안내하고 있다.

    가. 신용카드 발급심사 기준일 현재 민법에서 정한 성년 연령 이상
       (단, 미성년자라도 만 18세 이상이고, 재직증명이 가능한 경우 제외)
    나. 신용카드 발급심사 기준일 현재 월 가처분소득이 50만원 이상이고 개인신용평점의 상위누적구성비가 93% 이하이거나 장기연체가능성이 0.65% 이하
    다. 신용카드 신청평점기준(ASS: Application Scoring System) 충족
       (1) 3개 이상의 신용카드업자로부터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또는 가계신용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경우
       (2) 금융기관에 연체 채무가 있는 경우
       (3) 복수카드 정보 및 제반 신용정보 등으로 결제능력 인정이 어려운 경우

     

    신용평점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은 나와있지 않지만, 다른 카드사의 기준을 참고해 볼 때 NICE는 710점, KCB는 620점 이상 되어야 카드 발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복수카드는 신용카드를 여러 장 보유하고 있는 사람을 말한다. (한 카드사에서 여러 장 있는 경우는 1개로 간주한다.) 복수카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신용카드 개수 몇 개가 적당한가요? )

     

    이 외에도 아래와 같은 정보들을 신용카드 심사에 활용한다고 한다.

    ①소득 안정성, ②직업 안정성, ③연금 수급, ④재산상황과 보유형태, ⑤금융거래 실적 및 신용상태, ⑥국내인 여부, ⑦한국신용정보원·KCB·NICE 등의 연체정보, ⑧복수카드 사용, ⑨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장기카드대출(카드론)등 과다, ⑩대출 다중채무, ⑪최근 신용카드 과다발급 등

     

     

    2. 씨티카드 카드발급절차는?

    씨티카드 발급절차는 '본인확인 - 발급불가조건 조회 - 카드발급신청서 및 서류 제출 - 결제능력 심사 - 카드발급' 순으로 이루어져 있다. 다른 카드사와 크게 다르지는 않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결제능력 심사이다. 발급불가조건 조회는 미성년자 여부, 거래정지 등재자 여부 등 카드발급불가 대상인지만 확인하는 것실제 카드발급심사는 결제능력심사에서 이루어진다.

     

     

    3. 씨티카드 추천카드는?

    손익이 좋지 않아 단종됐던 씨티 클리어카드가 돌아왔다. 다시 발급되었으면 하는 카드 1위로도 뽑혔던 씨티클리어 카드의 매력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씨티클리어카드 서비스 및 할인 알아보기 )

     

     

    4. 씨티카드 발급방법

    씨티카드의 발급방법 다른 카드사와 달리 홈페이지에 따로 안내되어 있진 않았다. 하지만 홈페이지를 둘러본 결과 인터넷, 지점방문, 전화의 3가지 방법으로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전화는 홈페이지 중간에 신용카드 신규상담 1566-8300으로 별도의 전화번호를 안내하고 있었다. 씨티카드 고객센터 번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씨티카드 고객센터 전화번호, 단축메뉴와 바로 상담원 연결하기 )

     

     

    5. 카드발급 상황 조회 하기

    씨티카드의 발급상황 조회홈페이지에서 상단의 [씨티카드] - [카드상품] - [카드신청결과조회]를 클릭하면 가능했다. 카드발급상황조회를 하려면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데, 휴대폰 본인 인증을 통해서 카드발급상황을 조회해 주는 듯 하다.

     

    카드발급상황조회
    씨티카드 카드발급 상황조회

     

     

    씨티카드는 씨티은행에서 제공하는 하나의 부대서비스 같은 느낌이 강하다. 은행이 주이고 카드는 그에 따르는 듯 하다. 카드 수령후에 어떻게 하면 좋은지 안내가 되어 있는데 알아두면 좋을 듯 하다.

     

    카드수령후_안내
    카드 수령후 안내

     

     

    오늘은 이렇게 씨티카드의 발급방법 및 발급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씨티카드의 카드 발급 조건은 다른 카드사와 크게 다르지 않다. 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신용점수와 소득유무, 가처분소득이 중요하다. 카드신청은  지점을 방문하여 신청할 수도 있지만 전화나 인터넷으로도 신청이 가능했다.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신용점수를 잘 관리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신용점수는 돈과 연결되기 때문이다.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알아보기 )

     

    신용카드는 신청 후 발급까지 일정기간이 소요된다. 신용카드 발급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신용카드 발급기간, 얼마나 걸리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