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씨카드(BC카드) 발급/신청 방법 및 조건, 발급조회 알아보기

목차

    2018. 4. 29. 08:28

    비씨카드는 우리가 흔히 아는 카드사와는 다르다. 카드사에서는 카드 발급을 해 주는데, BC카드는 자체적으로 카드 발급을 해 주지 않다. 이는 비자랑 마스터 카드와 같은데, 카드발급사가 아닌 카드브랜드사이기 때문이다. 비씨 브랜드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수수료를 수익으로 한다. 비씨카드는 은행연합으로 시작해서 시중은행에서는 BC브랜드의 카드를 발급해준다.

    오늘은 비씨카드의 발급방법 및 발급조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제목



    추천포스트


    비씨카드의 카드발급 방법 홈페이지 상단의 [카드신청]-[카드발급신청/조회]-[카드발급신청]에 가면 알 수 있다.

    홈페이지에 가보니 'BC바로카드'라는 메뉴가 생겼다. BC바로카드는 BC카드사가 직접 발급하는 카드라고 한다. 은행에서 BC브랜드가 아닌 독자적으로 카드를 발급하면서 비씨에서도 카드를 발급해주는 듯 하다.


    카드발급신청화면

    (카드발급 신청 화면)


    그래서 BC카드를 신청하기 위해서 BC발급사카드와 BC바로카드 중에 선택을 해야 한다. 개인적으로는 굳이 BC바로카드를 신청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진 못하겠다.



    카드발급 절차홈페이지 우측 상단의 [고객센터]-[신용카드업무처리안내]-[신용카드 기본업무 및 절차]에 안내돼 있다. 카드발급은 [본인확인]-[발급불가조건 조회]-[카드발급신청서 및 서류제출]-[결제능력 심사]-[카드 발급]의 프로세스로 돼 있다. 카드발급상담사가 1차 조건을 확인하고 안내를 하지만, 발급여부는 최종심사로 결정됨을 알 수 있었다.


    카드발급절차

    (카드발급 절차)


    카드발급기준은 텍스트로 길게 안내가 돼 있었다. 간략히 말하자면 카드발급은 신용 대출과 비슷한 성격을 가진다. 그래서 신용등급이 낮거나 소득이 없으면 발급이 되지 않는다는 애기이다. 다양한 항목을 가지고 다각적으로 판단한다고 하지만, 보통 신용등급이 6등급 이상이고 소득이 있으면 대개 카드발급이 가능하다.


    카드발급기준

    (카드발급 기준)


    최근에는 가처분소득이 얼마 이상인지 보는데 보통 가처분소득이 50만원 이상일 때 가능하다. 가처분소득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우리카드 발급조건을 알아볼 때 다루었으니 해당 포스팅을 참조하도록 하자.
    (참조:우리카드 발급 방법(신청) 및 조건, 발급조회 알아보기)



    카드발급상황조회는 특이하게 2가지의 메뉴가 있었다. 하나는 최근 3개월의 신청이력을 조회하는 카드신청현황조회이다. [카드상품]-[카드발급신청/조회]-[카드신청현황조회]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다.

    카드신청현황조회

    (카드신청 현황 조회)


    다음으로 카드발급상황조회이다. 여기서는 심사가 완료된 이후의 발급 진행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카드상품]-[카드발급신청/조회]-[카드발급상황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드발급상황조회

    (카드발급 상황 조회)


    오늘은 이렇게 비씨카드의 발급방법 및 발급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연회비 면제는 여신금융업법에서 제한하고 있지만, 그래도 연회비가 없는 카드는 있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참조:연회비 무료(없는) 신용카드는 어떤 카드일까?)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신용등급을 잘 관리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신용등급은 돈과 연결되기 때문이다.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참조: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