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한도 조회 방법과 상승팁 알아보기

목차

    2018. 5. 11. 06:00

    신용카드

    이건희 회장은 카드 사업에 대해 "카드업은 물장사다."라고 얘기했다고 합니다. 물장사는 술집을 이야기합니다. 예전에는 신용카드가 없어 외상으로 술을 마시고 월급날에 갚았다고 하는데요. 외상장부에 있는 술값을 얼마나 잘 갚느냐가 물장사에서 중요한 것처럼 카드 사업도 카드 대금을 얼마나 잘 갚는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한 것입니다. (참조: 지혜 33훈, 김용준 저)

     

     

    카드사의 핵심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지는 시대에 따라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채권 관리는 카드사에서 중요한 업무 중에 하나입니다. 그리고 채권관리는 카드사의 한도정책과도 연관이 깊습니다. 오늘은 신용카드 한도 조회 방법과 상승팁을 알아보았습니다.

     

    1. 카드에 한도가 있는 이유?

    한도 관련된 애기를 하려고 서두를 너무 길게 꺼냈다는 느낌이 들지만 이어가 보겠습니다. 카드사에서 채권을 잘 관리한다 함은 악성 채권이 발생하지 않는 것입니다. 악성 채권은 고객들이 돈을 갚을 수 없는 지경이 되어 수금할 수 없는 채권인데요.

     

    악성 채권이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한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카드발급 심사를 철저히 해서 연체할 것 같은 사람에게는 발급해주지 않는 것. 다른 하나는 한도를 적게 줘서 카드를 조금 쓰게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카드발급심사를 할 때는 신용등급과 소득유무를 확인합니다.

     

    카드사에서는 고객들의 카드 한도가 높아야 좋습니다. 카드 사용을 원활히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가능한 범위에서 최대한의 한도를 주려고 합니다. 다만, 카드 사용한도가 늘어나면 그에 따른 카드사의 위험도 커집니다. 그래서 감독기관에서는 고객의 카드 사용한도를 기준으로 충당금을 쌓도록 하고 있습니다. 잔여 한도에 대해서도 충당금을 쌓게 하여 카드사의 부실위험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잔여한도는 회원의 카드 사용 한도에서 사용하지 않은 금액을 말합니다.

     

     

    2. 신용카드 한도 종류

    카드 한도는 '신용판매(일시불+할부), 현금 서비스, 카드론'으로 금융상품 단위로 구분돼 있습니다. 이 외에 임시(특별) 한도라는 개념도 있는데요. 임시 한도는 차량 등 구매 단가가 큰 물품을 구매할 때 임시로 부여해 주는 한도입니다. 대부분의 고객들이 차량을 구매하는 것을 감안하고 카드 한도를 신청하지 않습니다. 차량 구매는 자주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카드사에서는 차량, 결혼 등 일시적으로 돈이 많이 필요한 경우 임시(특별)한도를 부여합니다. 임시(특별) 한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카드사에 전화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또는 카드사 홈페이지에 가면 대부분 안내가 잘 돼 있습니다.

     

    3. 한도를 조회하는 방법

    한도를 조회하는 방법은 청구서나 홈페이지, 모바일앱, 콜센터를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카드 이용대금 명세서는 고객의 한도가 얼마인지 보통 아래와 같이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용대금명세서_한도조회
    이용대금명세서-이용한도

     

    홈페이지에서도 한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마이페이지 메뉴에 가면 이용한도 조회 메뉴가 있습니다. 물론 콜센터를 통해서도 한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4. 한도상승팁

    카드사에서 한도를 부여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카드사용실적과 신용점수입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는 카드를 많이 사용하고, 신용점수를 올리면 됩니다. 카드사 입장에서도 가능한 범위에서 사용한도를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카드신청 시에는 받고 싶은 최대한의 한도를 기재합니다. 카드 발급 시에는 해당 한도를 부여하지 않더라도, 이후에 한도상향조건이 충족되면 별도 동의 없이 올려줄 수 있습니다. 고객이 요청하지 않았는데 카드사에서 임의로 한도를 올려줄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홈페이지나 콜센터를 통해 한도상향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스-신용점수-올리기
    나이스-신용점수-올리기

     

    각 개별 카드사의 한도상향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신한카드 한도상향 하기

    - KB 국민카드 한도상향 하기

    - 롯데카드 한도상향 하는 방법

    - 현대카드 한도상향 방법과 부족할 때 대처법

    삼성카드 한도 상향하는 방법

    - 우리카드 한도상향하는 3가지 방법

     

    참고로 가족카드의 경우는 배우자의 소득을 기준으로 카드를 발급하였기 때문에, 별도 한도가 부여되는 것이 아니라 배우자의 사용한도를 같이 사용합니다. 카드가 여러 장 있다면, 가지고 있는 카드의 모든 한도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용카드 한도를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한도를 상향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신용점수를 잘 관리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신용점수는 돈과 연결되기 때문인데요. 신용점수가 오르면 신용카드 한도도 상향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