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또복권 당첨금에 대해 알아보자 - 당첨금 구조와 1등(일등) 평균당첨금

목차

    2018. 5. 16. 06:00

    로또에서 수익금을 지급하는 구조는 로또를 구매한 사람들의 돈을 당첨된 일부에게 주는 것이다. 물론 전액을 다 그렇게 지급하는 것은 아니고, 전체 판매액에서 세금과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을 지급한다. 로또의 수익금 지급 구조와 최근에 로또 1등 당첨금액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 봄으로써 우리의 인생역전 꿈이 가능한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다. 오늘은 로또 복권 당첨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제목

    추천포스트


    먼저 로또의 당첨금 지급구조를 알아보자. 로또는 전체 판매액의 50%를 당첨된 사람들에게 지급한다. 42%에 해당하는 금액은 복권기금으로 활용된다고 한다. 생각보다 많은 금액을 배당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50%만 배당해도 금액이 어마어마하다니 정말 많은 사람들이 로또를 구매하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로또당첨


    그럼 로또에 당첨되고 나서 받을 수 있는 실수령액은 얼마일까. 로또는 노동 없이 받게 되는 소득으로 다른 소득에 비해 세금을 많이 낸다. 당첨금액이 3억 이하일 때는 22%가 과세되고 3억이 넘어간다면 33%를 세금으로 내야 한다. 세금을 많이 낸다고 생각하지만 괜찮다. 당첨될 일이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로또쓰기


    로또의 역대 최고 당첨금액은 407억원으로 19회차에서 발생한 당첨금이다. 당시에는 로또 이월횟수가 지금처럼 2회 제한이 아니었기 때문에 가능한 금액이었다. 3회 이월된 금액으로 지금은 이와 같은 당첨금액이 나올 수 없다. 참고로 많은 사람들이 로또 당첨금액 이월횟수를 늘려줬으면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당시에 로또 당첨번호를 보면 재미있는 사실을 발결할 수 있을 것이다.
    (참조: 로또 역대 최대 당첨금액을 알아보자)


    최근 10회차의 로또 당첨금액 통계를 살펴보자. 최근 10회의 1등 당첨금액 평균은 22억 7천만원이었다. 충분히 인생역전 가능한 금액이다. 최근 10회의 당첨금액 추이를 보면 보통 15~25억 사이를 왔다갔다하는 것을 알 수 있다. 801회차 당첨금액이 10억8천만원으로 제일 낮은데 로또 당첨된 것 치고는 좀 억울한 금액이다. 벼락을 맞고 죽을 확률에 들어왔는데 10억은 좀 아쉽다.


    오늘은 이렇게 로또복권 당첨금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로또의 경우의 수와 당첨확률을 알면, 로또에 당첨된다는 것이 얼마나 의미(?)있는 일인지 알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참조: 로또 경우의 수와 1등 당첨확률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