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할부수수료율과 무이자할부 이용방법

목차

    2018. 5. 20. 10:35

    신용카드-여러장
    신용카드

    카드사는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수수료를 받습니다. 할부도 그중 하나인데요. 할부 이용금액과 개월 수에 따라 수수료를 받습니다.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이용하면, 수수료 없이 이용금액을 나눠서 갚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할부 수수료율과 무이자 할부 이용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할부는 이용금액을 정해진 개월수에 따라 나눠서 갚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100만 원을 10개월 할부로 구매하면, 10 만월씩 10개월 동안 카드대금을 납부하면 됩니다. 이렇게 나눠서 갚을 수 있는 대가로 수수료를 추가 지급니다. 미국에는 할부가 없어 리볼빙을 많이 이용하는데요. 하지만 국내는 할부라는 제도가 워낙 익숙해져서 리볼빙을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할부수수료 계산기를 이용하면 월별로 할부원금과 수수료가 어떻게 청구되는지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예전에는 2~3개월 무이자 할부가 가능한 카드가 많았는데 지금은 보이지 않습니다. 중소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와 맞물려 카드사 마케팅 비용이 감소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감독기관에서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을 통제하고, 카드사에서도 수익성 악화로 서비스를 계속 줄이고 있습니다.

     

     

    1. 신용카드 할부수수료율 확인

    카드사별 할부수수료율은 여신협회 공시자료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신금융협회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우측 상단에 '공시실 바로가기'가 있습니다. 이동한 페이지 중간에 보면 상품 공시가 있는데요. 상품공시를 클릭하면 상품별 수수료율을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신금융협회-상품별-수수료율-화면
    여신금융협회-상품별-수수료율

     

    2개월 할부수수료율부터 공시한 카드사의 경우 *표시가 앞에 붙어 있습니다. 나에게  해당하는 수수료율이 아니다 보니 조금 아쉽습니다. 할부 수수료율은 고객 등급마다 다릅니다. 회원의 등급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실제 할부 수수료율은 고객센터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에 각 카드사별로 할부 수수료율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였습니다. 카드사가 다르더라도 위치나 방법은 비슷하기 때문에 참조하셔도 좋습니다.
    ( 참조: 신한카드 할부수수료 확인하기롯데카드 할부수수료 확인하기우리카드 할부수수료 확인하기 )

     

     

    2. 무이자 할부 이용 방법

    마지막으로 무이자 할부 서비스가 많이 사라졌지만, 그래도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가맹점에서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받고 싶은지 정하면 좋습니다.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영상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무이자-할부

     

    1) 해당 가맹점의 제휴카드가 있는지 알아봅니다

    카드사에서는 MS 확대를 위해 특정 가맹점과 제휴를 하여 별도의 카드 상품을 출시하기도 합니다. 이런 상품을 출시할 때는 해당 가맹점의 2~3개월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탑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가맹점이 있다면 이런 제휴카드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아이파크_백화점_신한카드-상품설명
    신한-아이파크-백화점-카드-예시

     

    2) 전가맹점 2~3개월 무이자 할부가 되는 카드를 사용합니다

    발급이 중단된 씨티클리어카드가 다시 부활했습니다. 해당 카드는 전 가맹점 2~3개월 무이자 할부를 서비스를 제공하니 무이자 할부를 많이 이용한다면 참고하도록 하세요.

     

     

    3) 해당 그룹사에 카드사가 있는지 알아보세요

    은행계 카드를 이용하면 이자율 감면이나 수수료 혜택이 주어집니다. 아무래도 같은 그룹사에 속해 있다 보니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기가 수월하기 때문인데요. 은행계가 아닌 전업계 카드사의 경우에도 그룹사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가맹점의 그룹사에 카드사가 있다면 해당 카드사의 서비스를 살펴보세요. 롯데카드는 롯데마트, 롯데슈퍼 등에 2~3개월 무이자 할부 서비스가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롯데카드-서비스-내용-화면
    롯데카드-서비스-내용

     

    4) 무이자 할부 프로모션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카드서비스에서 무이자 할부가 사라지면서 프로모션으로 진행하는 추세입니다. 우리카드는 2~3개월 무이자 할부를 포함해서 1년 동안 업종별로 무이자 할부 프로모션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카드도 2020년에 모든 현대카드를 대상으로 무이자 할부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현대카드 무이자 할부 프로모션 내용

     - 프로모션 내용
       1) 모든 가맹점에서 결제 시 2~3개월 무이자 할부
       2) 생활편의 업종에서 결제 시 2~6개월 무이자 할부
         ·생활편의 업종 : 온라인 쇼핑, 세금, 항공, 종합병원, 가전, 백화점, 여행, 면세점, 치과
       3) 손해보험 업종에서 결제 시 2~10개월 무이자 할부

     -기간: 2020. 2. 1(토) ~ 7. 31(금)

     -대상 카드: 모든 현대카드(법인·체크·하이브리드·선불·Gift카드 제외)

     

    신용카드 할부 수수료율을 알아보았습니다. 할부 서비스를 사용할 때는 좋지만 나중에 카드대금이 커지게 되는 주요 원인이 되므로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