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별 주택담보대출 비교하기

목차

    2023. 4. 22. 21:57

    주택담보대출은 담보가 있어 금리는 저렴하지만 대출금액이 커서 금리 1~2%에도 추가 납입해야 되는 금액이 상당합니다. 특히 금리가 인상하는 경우 주택담보대출자의 금리 부담이 커지게 되는데요. 우리는 저렴한 물건은 이곳저곳 잘 비교하면서도 담보대출 같이 금액이 큰 경우에는 오히려 비교 없이 쉽게 결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은행별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비교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 은행현합회 소비자포털 이용하기

    주택담보대출금리 비교 사이트는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입니다.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서는 여러 가지 은행 상품들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사이트에서 [가계대출금리] - [한국주택금융공사 관련 대출금리]로 이동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관련 대출금리]를 클릭하면 총 3가지 종류의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3가지 상품은 특례보금자리론,  전세자금대출, 디딤돌대출 3가지인데요. 아파트도 주택의 한 종류이므로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비교를 위해서는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확인해 보면 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관련-대출-금리-비교
    한국주택금융공사-관련-대출-금리-비교

     

    -특례보금자리론: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안심전환대출과 적격대출을 통합해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장기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증서를 담보로 취급되는 대출

    -디딤돌대출: 대출한도 최대 2억원 이내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 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단, 생애최초의 경우 7천만 원까지)

     

    정부에서도 금리 인상으로 인해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가계들이 힘들어질 것을 예상하여, 고정금리형태의 대출상품을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국주택금융공사 관련 대출금리만을 알 수 있는 것은 조금 아쉽긴 합니다. 그래도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증을 받는 상품들로 금리는 저렴합니다.

     

     

    2. 대출 상품 선택하기

    디딤돌 대출 이자율 조건이 좋지만 이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건이 충족돼야 합니다.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신혼가구인 경우 아래 금리에서 추가로 약 0.3%를 더 혜택 받을 수 있습니다.

     

    디딤돌-대출-금리-비교
    디딤돌-대출-금리-비교

     

    디딤돌 대출이 어렵다면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고정금리이지만 금리가 낮은 편이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앞으로 금리가 더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하신다면, 보금자리론 말고 다른 담보대출 상품을 이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최근에 금리가 하락하면서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3%대로 더 낮아졌다는 소식도 있습니다.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비교하는 방법은 포스팅 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례보금자리론-금리-알아보기
    특례보금자리론-금리-알아보기

     

    월-대출이자
    월-대출이자

     

    3.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하기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는 금융감독원 금융상품 한눈에 사이트에서 할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위 내용은 은행별 금리를 조사하여 제공하는 것으로 정확한 금리는 대출을 희망하는 은행에서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주거래 은행에서는 이용실적에 따라 대출금리 할인혜택을 제공하므로 주거래은행과 금리가 제일 낮은 은행 2군데의 금리를 비교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4. 대출조건 비교 서비스 이용하기

    위의 내용들로 은행별, 상품별 대략적인 금리 비교는 가능하지만, 정작 나에게 적용되는 금리는 알기 어렵습니다. 대출은 상품이나 담보가 되는 부동산뿐만 아니라 나의 신용점수, 소득 수준 등에 따라서도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이를 한 번에 비교하여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토스나 핀다 같은 핀테크 업체들인데요. 제가 대출비교 서비스를 이용해 보고 후기를 남겼으니 이 내용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택담보대출금리를 비교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 대출은 금액이 커서 대출이자율 1~2% 차이에도 매월 내는 이자금액이 많이 차이가 납니다. 자신의 경제상황을 참고해서 금리가 저렴한 상품을 잘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