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보유 신용카드 조회하고, 안 쓰는 카드 정리하기!

목차

    2018. 6. 8. 17:00

    신용카드를 발급하는 절차가 갈수록 까다로워지고 있다. 신용카드는 돈을 빌릴 수 있기 때문에 가계부채를 증가하게 만든다. 그래서 규제를 당한다. 그리고, 카드사들의 무분별한 발급을 막기 위해서도 제도를 강화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발급 조건만 충족되면 카드를 쉽게 만들 수 있다. 이곳저곳에서 카드를 만들다보면 어느새 보유하고 있는 카드가 얼마나 되는지 헷갈린다. 카드를 정리할 시점이 온 것이다.

    오늘은 내 보유 신용카드를 조회하고 안 쓰는 카드를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신용카드



    가지고 있는 신용카드를 조회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다. 전카드사를 통틀어 조회하는 방법과 개별 카드사에서 확인하는 방법이다.


    1. 전카드사를 통틀어 조회하는 방법

    디지털 기술이 발달하면서 금융정보는 통합되고 쉽게 조회할 수 있게 바뀌고 있다. 금융감독원에서도 이런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내카드한눈에'라는 앱을 이용하면 자신이 보유한 13곳의 신용카드 정보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다. 어느 카드사에서 카드를 발급받았는지 모를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내카드 한눈에 보유카드 조회 )


    개별 카드사를 클릭하면, 보유한 카드정보를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 내카드 한눈에 서비스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내카드 한 눈에 서비스 알아보기 )


    신용평가사에서도 카드정보 통합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유료라서 사용이 부담스럽지만, 보유 카드정보외에도 여러가지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카드 안심관리 서비스는 유료이지만, 무료로 신용등급 관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신용등급 상승에 관심 있다면  한 번 방문해보는 것도 좋겠다.


    ( 올크레딧 싸이트 바로 가기 )



    2. 개별 카드사 홈페이지 이용하기

    해당 카드사 홈웹페이지를 이용하면, 세세하게 어떤 카드를 보유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방법은 어렵지 않다.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카드관리][나의 카드정보] 등의 메뉴를 확인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카드사에 보유한 카드들을 조회할 수 있다.


    KB카드_보유내역_조회

    (KB카드 보유내역 조회)



    3. 이제 카드를 정리하자!

    신용카드를 해지하는 절차는 번거럽다. 자동이체나 잔여 포인트 등 안내받아야 할 사항이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카드 해지를 통합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개별 카드사에 전화나 인터넷으로 연결해 카드를 해지해야 한다. 그래서 인터넷이나 모바일앱으로 해지하는 것이 훨씬 간편하다. 지루한 상담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아래 신한카드 해지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남겨둔다. 해지 프로세스는 카드사간 차이가 없다. 아래 내용을 참조해서 해지를 진행해도 무리가 없다.
    ( 참조: 신한카드 해지하고 연회비 환불 받기롯데카드 해지하고 연회비 반환 받기우리카드 해지하고 연회비 환불 받기 )


    안 쓰는 카드는 해지해야 할까? 이유는 2가지가 있다. 하나는 신용카드를 많이 가지고 있으면 신용등급이 하락한다. 신용등급이 당장 중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나중에 닥쳐서 올리기는 어렵다. 미리미리 관리해야 한다. 다른 하나는 부정사용의 위험이 있다. 플라스틱 카드를 보유하고 있지 않더라고, 카드 정보를 이용해서 결제를 일으킬 수 없다. 부정사용의 가능성은 매우 낮으나, 굳이 사용하지 않을 카드를 가지고 있을 필요는 없다.


    여러 은행을 거래하다보면 계좌에 잔액이 있음에도 잊고 사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거래를 하지 않는 계좌를 휴면계좌라고 한다. 계좌에 잔액이 없으면 모르겠지만, 찾아보면 잔액이 꽤 있는 경우도 많다. 모든 은행의 계좌 잔액을 확인하고, 이체 및 해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은행계좌 잔액 확인하고 안쓰는 계좌해지하기 )


    오늘은 이렇게 내 보유 신용카드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참고로 카드를 4장 이상 보유하고 있으면 요주의 인물이 된다.  '복수카드 소지자'라고 하여 여신기관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니터링 한다. 굳이 사용하지 않는 카드를 가지고 있을 필요는 없다. 


    신용등급을 잘 관리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신용등급은 돈과 연결되기 때문이다.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참조: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