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사용법 BEST3! - 관리편

목차

    2022. 12. 23. 20:22

    신용카드
    신용카드

    신용카드는 한 달 동안 사용한 금액을 일정 기간 뒤에 납부합니다. 그래서 신용카드를 사용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소비규모가 조금씩 늘어나게 됩니다. 카드 혜택도 좋지만 불필요한 지출이 늘어난다면 이는 올바른 카드 사용법이 아닙니다. 합리적인 소비를 위한 신용카드 사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 결제일 변경하여, 전월1일~말일까지 사용내역을 납부

    신용카드는 사용한 금액을 일정기간(약 2주) 뒤에 납부합니다. 이 기간을 신용공여기간이라고 하는데요. 통장에서 돈이 바로바로 빠져나가지 않다보니 내가 얼마를 쓰고 있는지 간과할 때가 많습니다. 그리고 보통 월급날 다음날을 결제일로 사용해서 한 달의 소비금액을 알기가 어렵습니다. 청구서를 받아도 한달 동안 사용한 금액을 알기 어렵습니다. 청구서의 카드 이용일이 전월 1일부터 말일이 아니기 때문에 지난 달에 소비한 금액은 다시 계산해봐야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월1일~말일까지 사용한 금액을 납부하도록 결제일을 변경할 것을 권합니다. 보통은 13일이나 14일 결제로 하면 전월 1일부터 말일가지 이용한 카드금액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의 결제일별 이용기간은 아래에서 해당하는 카드사의 글을 참조하도록 하세요.
    (참조: 신한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알아보기, 삼성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KB국민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우리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롯데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씨티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2. 보유하고 있는 신용카드 확인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 이유로 카드를 만들게 되고, 사용하지 않는 카드들도 생깁니다. 그때그때 카드를 해지하면 상관이 없지만, 대부분은 서랍 같은 곳에 카드를 두다 보니 어떤 카드를 가지고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에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전카드사의 신용카드를 전부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로 카드는 내가 자른다고 없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카드사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전산상에 해지 등록을 해야 합니다.

     

     

    3. 결제계좌 잔고를 자주 비운다면 리볼빙을

    금전적인 여유가 있다면 상관 없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월급을 받으면 바로 카드대금을 납부해야 하는 빠듯한 삶을 살아갑니다. 그래서 실수로 카드결제계좌에 돈을 입금하지 않아 하루이틀 연체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연체를 방지하기 위해 리볼빙을 신청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리볼빙은 카드 대금을 일부분 납부하고 나머지는 다음에 갚는 일정의 대출프로그램이지만, 국내에서는 연체 방지 목적으로 많이 씁니다. 잔액이 있을 때는 카드값을 전액 출금하고, 부족할 때는 일정 금액만 결제하고 다음에 납부하도록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리볼빙을 걸어놓으면 연체가 발생할 경우 자동으로 리볼빙 서비스가 실행되면 연체를 막을 수 있습니다.

     

     

    4. 오래 사용한 카드사의 신용카드는 해지하지 않는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신용점수 관리는 정말 중요합니다. 신용점수로 대출한도와 금리 등이 정해지기 때문인데요. 신용점수 해당 고객이 그 동안 얼마나 신용 있는 생활을 해왔는지를 데이터로 판단하여 등급을 정합니다. 돈을 빌리고 잘 갚는 성실한 금융활동을 해 왔다면 신용점수가 올라갑니다.


    신용카드를 오래 사용해 왔다는 것은 빛을 잘 관리해왔다는 하나의 지표로 봅니다. 오래 사용한 카드사의 신용카드는 사용하지 않더라도 해지하지 않는 것이 신용점수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법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5. 카드사용내역 편리한 방법을 이용해서 자주 확인

    카드를 사용하다보면 얼마나 소비를 했는지 자각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예전에는 카드를 얼마나 사용했는지 알기 위해서 카드사 홈페이지나 전화를 이용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가 출시되면서 과거보다 카드 사용내역을 알기가 굉장히 쉬워졌습니다. 여러 가지 금융정보를 모아서 보여주는 앱부터 금감원에서 개발한 '내카드 한눈에' 같은 서비스도 있는데요. 이를 이용하면 카드사용내역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신용카드 사용법  BEST3!-관리편'을 알아보았습니다. 무분별한 소비는 감당할 수 없는 빛을 불러옵니다. 합리적인 소비로 행복한 금융생활을 이어가길 바랍니다. 혜택을 더 많이 받기 위한 팁이 궁금하다면, 이전 포스팅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