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투자방법, 계좌개설부터 소득공제까지!

목차

    2021. 4. 27. 06:08

    주식-차트
    주식-차트

    ETF는 주식 계좌를 이용해 투자할 수 있습니다. 거래하는 방법은 국내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관심 있는 국가나 업종이 있다면 해당 ETF를 거래할 수 있는데요. IRP 계좌를 이용하면 소득공제도 가능합니다. ETF 투자방법, 계좌 개설부터 소득공제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펀드보다 ETF를 더 좋아합니다. ETF도 펀드의 종류이지만 여기서 말하는 펀드는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판매하는 펀드 상품을 말합니다. 펀드 투자도 해 봤지만, 수수료도 비싸고 현금화하는 시간도 오래 걸립니다. 물론 펀드매니저를 잘 만나면 더 높은 추가 수익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런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그보다 내 맘대로 할 수 있는 폭이 더 큰 ETF가 더 좋습니다.

     

    1. 증권사 계좌 개설하기

    ETF는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는 펀드입니다. 주식시장에서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ETF를 거래하려면 주식계좌가 필요합니다. 국내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계좌에서 ETF도 사고팔 수 있습니다.


    국내 주식은 사고팔 때 매매수수료가 발생합니다. ETF도 동일하게 매매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비대면으로 주식계좌를 개설하면 매매수수료를 우대해주는 증권사가 많습니다. ETF의 경우 증권사 앱에서 보는 정보가 많지 않으므로, 수수료가 저렴한 증권사가 좋습니다.

     

     

    2. ETF 종류

    ETF는 굉장히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보통 특정 상품이나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이 많은데요. 가장 대표적인 것은 각 국가의 대표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입니다. 한국은 코스피 200, 미국은 S&P 500, 인도는 Nifty50 지수를 추종하는 ETF 상품이 일반적입니다.

     

    ETF는 펀드 매니저가 초과수익을 목표로 상품을 직접 운영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이를 보통 액티브 펀드라고 하는데요. 가장 유명한 것은 미국의 ARK인베스트가 운영하는 ETF입니다. 혁신기술에 투자하는 ETF 상품으로 테슬라 투자가 이슈를 되었습니다. 이후 나스닥 지수가 크게 상승하면서 해당 ETF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3. ETF를 매수하는 방법

    매수는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ETF를 사는 방법은 주식을 사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4. ETF 소득공제

    ETF에 투자하면서 소득공제까지 받을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IRP계좌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IRP계좌는 개인 은퇴자산 형성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계좌입니다. 투자한 금액에 대해 소득공제 혜택을 줍니다. IRP계좌로 주식투자는 할 수 없지만, ETF 상품은 매수할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 혜택을 받는 만큼, 몇 가지 지켜야 할 사항도 있는데요. 단점도 있지만, ETF 투자수익에 소득공제까지 받을 수 있는 좋은 상품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ETF 투자방법, 계좌개설부터 소득공제까지 차례대로 알아보았습니다. ETF는 특정 종목을 선택하는 것에 대한 리스크를 줄여주는 상품입니다. 워런 버핏도 개별 종목을 분석할 자신이 없다면, 미국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투자할 것을 권하였습니다. 저도 장기투자로 가면 분명 승산이 있는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잘 따져보고 현명한 선택을 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