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주식 배당 추세와 일정은?!

목차

    2020. 9. 9. 06:30

    미국 주식은 국내 주식보다 배당이 후하다. 그래서, 배당율이 높은 주식에 투자해서 안정적인 수익을 노리는 투자자도 있다. 애플은 배당률이 높다고는 할 수 없지만, 꾸준히 배당을 해왔고 배당액도 점점 상승했다. 하지만, 최근에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여 시가 대비 배당율은 하락될 것으로 예상된다. 오늘은 애플 주식 배당 추세와 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애플배당
    애플 배당

     

     

    2015년11월부터 애플 주식의 주당 배당액을 보면 아래와 같다. 달러이기 때문에, 0.82달러면 1000원이 조금 안 되는 금액이다. (환율 1200원 기준) 그래도 배당액이 꾸준히 상승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애플_배당_그래프
    애플 배당 추이

     

     

    애플은 한 해에 총 4번 배당을 한다. 2・5・8・11월에 배당을 하고, 기준일은 해당월 둘째주 월요일이다. 기준일은 해당 일자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배당을 받을 수 있다는 애기다. 주식을 매수하고 결제까지 완료해야 배당을 받을 수 있다. 첫째 주 목요일에는 주식을 사야, 배당기준일까지 결제가 완료되고 배당을 받을 수 있다. 

     

    배당지급은 기준일 3일 이후에 이루어진다. 8월10일이 배당기준일이라면, 8월13일에 배당이 지급된다. 기준일이나 지급일은 과거에 통상적으로 이렇게 지급됐다는 것을 의미하며, 향후에는 바뀔 수도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추이를 보면 크게 바뀔 일은 없어보인다.

     

    배당은 의무사항은 아니기 때문에, 배당이 지급되면 미리 이 사실을 공지한다. 보통 배당기준일 전월 말일이나 당월 초에 배당액과 일정을 공지한다.

     

     

    2019년에는 총 3.04달러가 배당됐다. 마지막 배당인 2019년 11월의 배당락일(11월7일) 종가는 259.43달러로 시가 배당률은 약 1.2%정도 된다.

    세후 수익률을 계산해보자. 배당금은 15.4%를 세금으로 낸다. 이를 제외하면 19년에는 2.57달러가 배당된다. 세후 시가 배당률은 0.99%가 된다.

    배당률이 높지는 않지만, 애플은 주가가 계속 상승해왔기 때문에 초기에 저렴하게 매수한 사람에게는 의미 있는 숫자가 나올 수도 있겠다.

     

    배당금
    배당금



    애플의 현금보유와 영업이익률은 어마어마한 만큼 앞으로 배당액도 더 늘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그만큼 주가도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시가 배당율은 떨어질 수도 있겠다. 앞으로도 배당을 많이 해줘서 지갑을 두둑히 불려주는 주식이 되길 바란다.

     

    국내와 미국 주식 중 고배당주를 찾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국내, 미국 고배당주 확인하는 방법은?! )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