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매크로 조건문, 반복문 사용하는 방법은?!

목차

    2020. 10. 9. 10:30

    엑셀-로고
    엑셀

    매크로를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조건문과 반복문입니다. if문, for문이라고도 하며 코딩을 해 본 사람이라면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알 것입니다. 처음엔 생소하지만 문법만 익히면 사용하는데 어렵지는 않습니다. 엑셀 매크로 조건문과 반복문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엑셀 매크로를 사용하기 위한 설정과 기초적인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엑셀 매크로 기초 사용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시기 바랍니다.

    ( 참조: 엑셀 매크로 기초 사용법-버튼 연결, 데이터 추가, 삭제 등 )

     

    1. if문, 조건문 사용하는 방법

    if문은 우리나라 말로 조건문이라고 말합니다. 조건에 따라 각기 다른 코드를 실행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if문 문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if 조건 Then 
     (구문)
    ElseIf
     (구문)
    End If

     

    조금 특이한 것은 마지막에 End If가 있다는 것입니다. AND 조건은 '&'기호를, OR조건은 'Or'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output 워크시트의 1행 1열의 값과 2행 1열의 값이 1보다 클 때, 3행 1열에 3을 입력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작성하면 됩니다.

    If Worksheets("output").Cells(1,1)>1 & Worksheets("output").Cells(2,1)>1 Then
     Worksheets("output").Cells(3,1)=3
    End Ifaa

     

    빈 값인지 비교하고 싶다면 IsNull(해당 값)=True 라고, 조건을 입력합니다.

     

     

    2. for문, 반복문 사용하는 방법

    for문은 우리나라 말로 반복문이라고 부릅니다. 코드를 계속 반복해서 실행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안에 여러 가지 조건이나 반복 횟수를 이용해서 동일한 프로세스지만 다른 값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for문 문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For i = 시작수 To 끝수
     (구문)
     [Exit For]
    Next

     

     

    For문은 시작 수부터 끝수까지 숫자가 증가하면서 반복 실행됩니다. For문은 Next를 만나면, 다시 앞으로 돌아옵니다. 끝수까지 가지 않고 for문을 중단하고 싶다면 Exit For를 이용하면 됩니다.

     

    For문을 사용할 때, 유용한 기능 중의 하나는  Application.ScreenUpdating=True입니다. 데이터와 차트를 연결시켜 놓고, For문을 이용해서 데이터를 업데이트합니다. For문의 마지막에 위의 구문을 넣으면, 데이터가 변경됨에 따라 차트가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엑셀 매크로 조건문과 반복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기까지만 알아도 엑셀 매크로를 이용해서 다양하게 편리한 작업들을 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