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기초, 어떤 방법으로 투자해야 하는가?!

목차

    2020. 11. 5. 05:30

    주식

    재테크란 열심히 일한 돈을 가지고 서로 다른 사람 돈을 먹기 위해 벌이는 도박판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주식 투자도 여러 투자자들이 더 많은 수익을 달성하기 위해 각축전을 벌이는 곳입니다. 그래서 준비가 필요합니다. 주식 기초, 어떤 방법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았습니다.

     

     

    재테크란 종잣돈을 이용해서 돈을 불리는 좋은 의미이지만, 그 이면에는 수익을 위한 탐욕이 없을 수 없는데요. 저는 주식 투자를 대하는 마인드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확천금을 노리는 것도 좋지만, 그만큼 확률도 낮고 리스크도 높습니다.

    1. 주식투자 알아보기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증권계좌를 개설한 후에, 사고 싶은 주식을 매수하면 됩니다. 매수는 주식을 산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그전에 주식투자를 어떻게 접근할 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투자 관련 책을 읽는 것도 좋고, 주식투자 관련 사이트에서 관심있는 기업은 어떤지 보는 것도 좋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투자기간에 따라서 단기투자와 장기투자로 나눌 수 있습니다. 투자 종목을 선택하는 방법에도 차트를 이용하는 방법, 기업의 가치를 분석해서 투자하는 방법, '퀀트투자'라고 해서 계량적인 수치를 분석해서 투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처음 접근할 때는 단기투자가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짧은 기간에 수익을 볼 수 있고, 단타로 투자하는 종목들이 변동성도 크기 때문에 재미도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변동성에서 타이밍을 잡아야 하기 때문에 일반 직장인이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단타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도 수익을 내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장기투자로 접근하고, 가치투자가 그중 가장 시도해 봄직한 방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렇다고 이 방법이 쉽게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다른 방법보다 더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치투자는 기본적으로 기업의 적정가치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의 주식을 사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기업의 적정가치라는 것을 판단하는 기준도 방법도 천차만별입니다. 그래서 모두가 같은 가치투자라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가치투자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투자자는 워런 버핏인데요. 주식투자를 하기 전에 그의 투자방법이나 철학을 공부하는 것도 매우 큰 의미가 있겠습니다.

    2. 주식 계좌 개설하기

    어떻게 주식투자를 해보겠다는 방향이 섰으면 증권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증권계좌를 개설할 때는 거래하는 HTS나 MTS가 사용하기 편리한지 필요한 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지 따져보는 것도 중요한데요. 하지만 거래를 위한 정보는 다른 앱에서도 찾아볼 수 있고, 처음 시작할 때 어떤 정보가 필요할지 알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우선은 수수료가 가장 저렴한 증권사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용해 보다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른 증권사를 이용하면 됩니다. 주식 매매수수료를 평생 무료로 제공하는 증권사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3. 주식 거래 시작하기

    주식을 사고 파는 법은 어렵지 않지만, 처음 하는 입장에서는 어색하고 생소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에서도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처음 주식투자를 시작할 때는 하루에도 몇 번씩 계좌잔고를 들여다봅니다. 하지만 전문투자자라면 모를까 이렇게 해서는 다른 생활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투자에 대해 공부한다는 마음을 갖고, 느긋한 마음으로 접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식투자로 단기간 크게 벌고 나온다는 마음가짐은 위험합니다. 장기간 주식시장에 남아 있으면서 투자이익을 본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이 말처럼 쉽지는 않기도 합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