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수익률 계산기, 쉽고 편한 수익률 계산법?!

목차

    2020. 11. 12. 09:09

    주식 수익률 계산이 필요할 때가 있다. 주문을 하고, 거래가 체결되면 HTS나 MTS에서 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거래 내역이나 주문을 넣기 전에 수익률이 얼마나 되는지 알고 싶을 때가 있다. 그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주식 수익률 계산기를 만들어 보았다. 포스팅 하단에 주식 수익률 계산법도 추가하였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주식 수익률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매수가격, 매도가격, 수량, 매매수수료를 알아야 한다. 매매수료는 증권사와 채널별로 다르다. 하지만, 요즘은 비대면 계좌개설시 평생 무료 프로모션을 많이 하는 만큼, 해당 기준의 수수료율을 기본으로 설정하였다. 

     

    수수료와 거래세 등에 대한 설명을 하단에 첨부하였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 3가지 항목(매수가격, 매도가격, 수량)의 값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수익률이 계산됩니다. 수수료율이 다르다면, 직접 입력하시면 됩니다.
     - 값을 변경할 때매다 수익률을 다시 계산합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

     

     

    주식 수익률 계산법은?!

    매수총금액과 매도총금액만 안다면, 아래와 같이 수익률은 계산할 수 있다. 매도총금액은 '매도단가 X 매도수량'으로 계산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매수총금액은 '매수단가 X 매수수량'으로 계산할 수 있다.

     

    매수총금액과 매도총금액을 계산할 때는 거래세와 매매수수료를 고려해야 한다. 매매수수료는 매수할 때와 매도할 때 모두 부과된다. 해당하는 금액만큼을 빼야 한다. 거래세는 매도할 때는 부과된다. 거래세 세율은 포스팅 하단을 참고하기 바란다.

    (주식 수익률) = (매도총금액) / (매수총금액) * 100 - 100

     

     

    주식매매 수수료율 0.0044604%?

    주식매매수수료 평생 무료라고 해도, 유관기관제비용율은 부과된다. 이 비용이 0.0044604%이다. 증권사별로 약간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대동 소이하다. 20년 12월말일까지는 이 비용도 무료이긴 하다. 코로나로 인한 경제활성화 차원에서 한시적으로 면제되고 있다.

    증권 거래시 나오는 수수료가 이보다 높다면, 다른 증권사로 이동하는 것을 고려해보기 바란다. 비대면 계좌개설시 평생 수수료 무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증권사도 많기 때문이다. 아래에 평생 주식 매매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하는 증권사를 정리해보았다.
    ( 참조: 주식 수수료 평생 무료 제공 증권사는 어떤 곳이 있을까?! )

     

     

    주식수수료_평생무료
    주식수수료 평생 무료 이벤트 예시

     

     

    거래세 0.23%?

    주식을 거래할 때도 세금이 발생한다. 2021년에는 매도시점에 거래세 0.23%가 부과된다. 하지만, 2022년부터는 주식매매로 발생하는 양도차익에도 양도세가 부과된다. 단계적으로 거래세는 줄이고, 양도세는 늘릴 계획이라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주식 거래 수수료와 세금 )

     

     

    주식 수익률 계산기

     

     

    오늘은 이렇게 주식 수익률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위의 계산기를 통해서 쉽게 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는 매수총금액과 매도총금액만 아는 경우에는 위의 방법으로 계산해보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