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터 주식 투자 후기와 관련주는?!

목차

    2020. 12. 16. 06:41

    코로나 이후 나스닥 지수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 그 중에서도 테슬라의 상승폭이 굉장히 크다. 그 덕분에 IT기술을 기반으로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사업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혁신이라는 단어는 2~3년 전에 '4차 산업혁명'이라는 단어와 함께 이미 많은 기업에서 회자되어 왔다. 필자도 당시에 이런 내용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볼드'라는 책을 통해 3D 프린터가 미래에 혁신을 불러올 것이라는 내용을 접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5대 유망기술로 네트워크와 센서, 무한 컴퓨팅, 인공지능, 로봇공학, 유전체학과 합성생물학을 들고 있다.

     

    볼드

    ( BOLD YES24 도서 상세 페이지 바로가기 )

     

     

    이 책은 새로운 기술이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는 시대가 올 것이며, 이를 어떻게 준비하고 실현할 수 있는지에 대해 다룬 책이다. 이 책에는 새로운 기술 중의 하나로 '3D 프린터'를 거론한다. 그리고, 책에서 나온 3D 프린터 기업인 3D Systems의 주식을 매수했다.

     

    3D_프린터

    ( 3D프린터 )

     

     

    하지만, 그 이후로 해당 주식의 손익은 마이너스였다. 생각보다 3D프린터는 많이 사용하는 것 같지만, 주가 흐름은 좋지 않았다. 그 동안 매출도 감소하고, 수익도 마이너스 상태이기 때문이다. 3D 시스템즈는 5월 신임 CEO가 취임하며, 20% 감원 등 수익성 개선에 힘을 쓰고 있지만, 3분기도 적자라고 한다.

    ( 참조: 3D시스템즈, 20% 감원, 전략 조정 그리고 2사분기 재무실적 발표, 3D GURU, 20200810 )

     

    그런던 와중에 최근에 큰 폭으로 주가가 상승했다. 테슬라가 3D 프린터 기술을 가진 사람을 구인한다는 소식에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는 것이다.

    ( 참조: 3D stocks pop after Tesla looks for 3D help, Seeking Alpha )

     

    진짜로 그 이유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주가가 상승하기는 했다.

    3D_시스템즈_주가

     

    주가가 회복해서 다행이기는 하지만, 꽤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했다. 혁신적인 기술이라고 해서 특정 기업을 투자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닌 듯 하다.

     

     

    3D 프린터가 유망한 기술인 것 알지만, 이것만 가지고 개별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런던 와중에 ARK Investment에서 3D 프린터 관련 ETF를 판매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ARK Investment는 파괴적 혁신을 가져올 기술에 투자하는 것을 목표로, 최근에 테슬라 주가 상승과 관련해서 많이 이슈가 되었다.

     

    3D 프린터 ETF의 티커는 "PRNT"로 미국 주식을 거래하는 것과 동일하게 매수할 수 있다. 이 ETF의 자세한 내용은 ARK Investment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참조: ARK Investment 3D 프린터 페이지 바로 가기 )

     

    이 ETF에서 담고 있는 종목들도 확인할 수 있는데, 3D Systems의 비중도 상당히 높다. 위의 링크를 통해 해당 ETF의 모든 보유종목을 확인할 수 있다. 3D 프린팅에 관심이 많다면, 위 기업들을 차례대로 살펴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 PRNT ETF 보유 상위 10개 종목

    비중

    Company

    Ticker

    6.92% SLM SOLUTIONS GROUP AG AM3D
    6.62% 3D SYSTEMS CORP DDD
    5.27% HP INC HPQ
    4.75% STRAUMANN HOLDING AG-REG STMN
    4.73% PTC INC PTC
    4.62% MATERIALISE NV-ADR MTLS
    4.52% TRIMBLE INC TRMB
    4.43% ALTAIR ENGINEERING INC - A ALTR
    4.44% MGI DIGITAL GRAPHIC TECHNOLO ALMDG
    4.44% RENISHAW PLC RSW

     

     

    오늘은 3D 프린터 주식 투자 후기와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3D 프린터는 아직 보편화된 기술이 아니라 일반 투자자 입장에서 정보를 얻고, 선택하기가 아직 쉽지는 않다. 관심은 있지만, 종목 선택에 어려움이 있다면 관련 ETF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