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덴트 주식 분석 - 기업개요, 가격 추이, 기업가치

목차

    2021. 1. 10. 10:09

    비덴트는 비트코인 관련 주 중의 하나이다. 비트코인 거래소 중의 하나인 빗썸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영향에 비트코인 가격이 올랐을 때, 주가가 크게 한 번 상승하였다. 하지만, 비트코인 가격이 계속 오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후 주가흐름은 지지부진하다. 오늘은 비덴트 주식 분석  기업개요, 가격 추이, 기업가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비덴트



    비트코인 관련주는 국내와 해외, 그리고 비트코인을 보유한 회사, 거래소의 지분을 가진 회사로 분류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참조: 비트코인 관련주, 어떤 기업들이 있나요? )

     

     

    1. 기업개요

    비덴트는 HD디지털 방송장비를 개발하는 기업으로, 주요 제품은 HD디지털 방송용 디스플레이라고 한다. Tvlogic America와 넥스토디아이 2개 회사를 종속회사로 두고 있다. 방송용 디스플레이는 크게 야외 환경과 실내 환경을 나뉘며, 목적에 따라 서로 다른 크기의 디스플레이가 필요하다.

    비덴트의 영업이익은 손실이지만, 관계기업 손익은 플러스이다. 비덴트의 상반기 기업공시에 따르면 아래와 같이 관계기업의 현황을 보여주고 있다.

     

    비덴트 종속 및 관계기업 현황


    지분보유에 따른 분류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 참조:180721 재무제표 읽기, 관계기업과 종속기업(지분법 평가이익) )

     

     

    2. 주식가격

    비덴트는 최근에 비트코인의 상승세와 대주주 이슈 등을 맞이하여 주가가 크게 상승했다. 하지만, 이후에는 주춤한 모습을 보이다가 최근에 장중 상한가까지 도달하며 큰 폭으로 상승했다. 이유는 넥슨그룹에서 빗썸코리아(빗썸) 경영권 공동인수를 협의한다는 뉴스가 SBS Biz 등 언론을 통해서 보도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후에 비덴트에서 협의 및 진행한 사실이 없다고 부인하면서 이날 종가는 조금 내려왔다.

     

    비덴트 주가

     

     

    3. 기업가치

    비덴트의 PER, EPS, PBR, 배당수익률은 아래와 같다.

    - PER : 21.0
    - EPS : 409
    - PBR : 1.09
    - 배당수익률: N/A

     

    하지만 비덴트의 영업이익은 마이너스이고, '종속기업・공동지배 기업 및 관계기업 관련 손익'이 플러스이다. 여기에는 빗썸 관련 손익도 포함되어 있어, 20년 4분기에는 더 증가하지 않을까 싶다.

     

    비덴트 영업이익과 지배 기업 손익

     

    영업이익이 파란색 막대이고, 녹색이 종속기업・공동지배 기업 및 관계기업 관련 손익이다. 비덴트는 '방송용 디스플레이'사업보다는 빗썸 지분에 대한 평가가 더 기대되는 기업이다. 하지만, 앞으로 비트코인에 대한 규제가 예상되고 있어 현재 가격 상승만 보기에는 애매한 면이 있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