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총액 상위 기업의 주가 변화 알아보기

목차

    2021. 1. 11. 06:11

    코스피 지수가 3000을 넘으며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차 등의 대형주의 주가 상승이 일어나고 있다. 개별로 호재가 있기는 하지만, 최근에 현대차가 하루에 20%씩 오르는 모습은 놀랍기도 하다. 이렇게 추세가 바뀐 이유에는 아무래도 코로나가 한 몫 하지 않았나 싶다. 그래서, 코스피 시총 상위 상위 10개의 기업의 주가 흐름이 어떻게 바뀌었나 확인해보고자 한다.

     

    시가총액 상위 기업



    2019년 11월 1일 기준 시총 상위 10개의 기업은 아래와 같았다.

    1. 삼성전자
    2. SK하이닉스
    3. 삼성전자우
    4. NAVER
    5. 현대차
    6. 삼성바이오로직스
    7. 셀트리온
    8. 현대모비스
    9. LG화학
    10 신한지주


    2021년 1월 8일 기준 시총 상위 10개의 기업은 아래와 같다.

    1. 삼성전자
    2. SK하이닉스
    3. LG화학
    4. 삼성전자우
    5. 삼성바이오로직스
    6. 현대차
    7. NAVER
    8. 삼성SDI
    9. 셀트리온
    10. 카카오

     

    신한지주와 현대모비스가 빠지고, 카카오와 삼성SDI가 상위로 올라왔다. LG화학, 삼성SDI 등 전기차와 관련된 기업의 주가 상승이 굉장히 눈에 띈다.

    19년 11월 1일 상위 10개 기업의 주가 흐름을 비교해보았다. 당시 주가를 100으로 놓고,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알아보았다.

    코스피 상위 기업 주가 변화

     

    위에서부터 하늘색 LG화학, 파란색 삼성바이오로직스, 분홍색 셀트리온, 녹색 삼성전자우, 다홍색 NAVER, 노랑색 현대차, 보라색 삼성전자, 연두색, SK하이닉스, 주황색 현대모비스, 붉은색이 신한지주이다.

     

    특이한 점은 신한지주를 제외한 모든 기업들이 코스피 이전 주가 수준을 이미 모두 넘어섰다는 것이다. 삼성전자도 주가가 많이 상승하기는 하였지만, LG화학의 주가가 넘사벽이다. 신한지주는 현재 코스피 시가총액 10위로 조만간 다른 기업에게 순위를 내주지 않을까 예상된다.

     

    삼성전자 시가총액 1위 기업으로 그동안 주가상승에 대한 뉴스를 많이 들었지만, SK하이닉스와 주가 상승폭이 거의 유사한 것도 의외였다. 왠지 삼성전자가 더 큰 폭으로 상승했을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오늘은 이렇게 시가총액 상위 기업의 주가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코로나로 실물경제는 어렵다고 하지만, 주가지수는 역대 최고치를 계속 갱신하고 있다. 나스닥 지수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코스피도 기술주(?)와 관련된 기업들의 상승이 눈에 띈다. 다만, 주가가 이미 많이 상승한 상태여서 이후 실적이 얼마나 뒷받힘이 되느냐가 관건이 아닐까 싶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