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PC&모바일 속도 측정하는 법

2018. 2. 25. 06:30

블로그를 활성화하기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여 이것저것 보기 시작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과연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까 생각했지만, 의외의 곳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문제점을 발견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세션 시간이 짧다는 것이다. 세션 시간은 블로그에 방문하여 떠나기까지의 시간을 의미한다.


속도


블로그의 세션 시간 39초로 검색해보니 보통 45초 정도 되는데, 이에 비해 9초나 짧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블로그에 글을 길게 쓰는 편이라, 사람들이 글을 잘 읽지 않아서 그러려니 생각했다.


세션시간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한 세션 시간)

하지만, 아래 화면을 보고 이는 큰 오판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PC는 세션 시간이 1분을 넘어가는데 모바일은 그에 비해  19초 밖에 되지 않는다. 평균이 19초라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에 들어오기도 전에 나가는 걸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필자는 페이지가 뜨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이라고생각한다. 필자도 블로그를 모바일로 접속할 때 좀 느리지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통계

(구글 애널리틱스 모바일 통계, [잠재고객]-[모바일]-[개요])


그래서 블로그의 모바일 속도를 측정하는 법을 찾아보았더니, 역시 구글신은 위대했다. 구글 deveoplers에서 페이지 속도를 측정할 수 있었다.


- PC&모바일 블로그 속도 측정 싸이트https://developers.google.com/speed/pagespeed/insights/?hl=ko


측정 결과 모바일은 속도 자체가 나오지 않았다. 실제 성능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다고 하는데 이유는 모르겠지만, 일단 최적화 내용을 보기로 했다. 구글의 페이지 속도 측정툴인 PageSpeed Insights는 최적화를 위한 조치들도 제시해 주었다.


모바일

(모바일 페이지 속도 측정 결과)


데스크톱

(데스크톱 속도 측정 결과)


최적화의 내용은 일부 내용을 제외하고는 쉽게 이해하기가 어려웠다. 수정하는 것도 왠지 쉬워보이지는 않는다. 그래서 다른 방법으로 페이지 속도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들을 찾아보려고 한다.


아는 것이 힘이다! 티스토리 꿀팁과 방법들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티스토리 꿀팁과 방법들, 어떤 것이 있을까? 클릭!


댓글()
  1. 익명 2018.03.18 11: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