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야 주식분석 - 기업개요, 가격추이, 기업가치

목차

    2021. 2. 4. 06:16

    후야는 중국에서 게임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우리나라의 아프리카TV와 비슷지만 '게임' 카테고리만 제공한다고 보면 된다. '와이와이'라는 게임 부분만 따로 분사한 회사이다.
    후야는 텐센트가 37%지분을 가지고 있다. 텐센트는 후야 외에도 '도우위'라는 같은 사업을 하고 있는 회사의 지분도 38% 보유하고 있다. 텐센트는 작년 말에 두 회사의 합병 신고서를 제출하였다.
    오늘은 후야 주식 분석 - 기업개요, 가격차이, 기업가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후야



    1. 기업 개요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로 유명한 플랫폼은 트위치가 있지만, 중국 내에서 서비스 되지 않는다. 트위치는 월간 활성사용자가 1억 4천만명 정도 되고, 후야와 도우위는 각각 1억 5천~1억 6천만명 정도 된다고 한다. 여기에 후야와 도우위가 합병하게 되면, 시장점유율 95%로 압도(?)적인 선두 업체가 된다. 관련해서 아크 인베스트에서도 후야에 투자를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두 기업이 합병하면 월활성사용자수가 3억명, 시장 가치 100억달러에 기업이 탄생한다고 한다.
    중국 게임 시장은 미국과 유사한 수준으로 계속 성장하고 있다. 두 회사가 합병하여 게임 스트리밍 분야에서 시장지배력을 발휘한다면, 성장성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후야 스트리밍

     

     

    2. 가격 추이

    합병소식에 상승하던 주가는 이후 반독점 규제 등의 이슈로 하락하였다. 하지만, 연말을 기점으로 주가가 다시 상승하고 있다.

    후야 주가



    3. 기업가치

    휴야의 PER, PBR, 배당수익률은 아래와 같다. PER의 절대 수치는 높은 편이지만, 산업 평균 자체도 42.16으로 높다.

    PER 50.41
    PBR: 4.05
    배당 수익률: N/A


    후야는 매출과 순이익이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합병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될 경우 큰 시너지가 날 것으로 예상된다. 두 기업이 합병하면 '후샤'라는 새 브랜드가 정해질 것이라고 한다.
    ( 참조: 후야-도위 합병, 텐센트가 게임 라이브스트리밍 장악하나 )


    하지만, 중국 기업이라는 것이 큰 위험요소가 아닐까 싶다. 최근에 알리바바의 CEO 마윈이 금융당국에 반대되는 목소리를 냈다가, 앤트 그룹 상장 취소에 반독점 조사까지 호되게 혼이 났다. 특히 중국 기업에 대한 신뢰수준이 낮아 중국기업의 재무제표나 발표하는 실적에도 의심을 갖는 사람이 많다.
    향후 다른 나라로 사업이 확장될 수 있을지도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칠 듯 하다. 중국에서는 자국 서비스 보호로 상대적으로 경쟁이 적지만, 다른 나라로 진출할 경우 트위치 등 경쟁 상대가 많아지기 때문이다


    오늘은 후야 주식분석 - 기업개요, 가격추이, 기업가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후야는 합병에 대한 기대감과 실망으로 주가 등락을 반복하던 기업이다. 중국의 게임시장과 온라인 스트리밍 사업은 시장규모도 크고 성장하고 있는 분야이다. 향후 성공적으로 합병이 마무리 되면, 양사 경쟁으로 발생하는 소모적인 비용이 사라지며 성장성이 높아지지 않을까 한다. 하지만, 중국 기업이라는 것이 가장 큰 위험요인이 될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