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D 지표 의미와 보는 법은!?

목차

    2022. 6. 6. 21:38

    차트를 분석하는 지표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쉽게는 이동평균선부터 RSI, 볼린저 밴드, MACD 등 어려운 내용도 있습니다. MACD는 이동평균선을 이용해서 매수와 매도시점을 알기 위해 만들어진 지표입니다. 필자는 차트가 과거 데이터므로, 이를 이용해 미래 주가를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재와 과거가 어떤 상태인지 아는 것으로 충분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MACD 지표 의미 및 대신증권에서 이 지표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MACD지표란?

    MACD는 Moving Average Convergence & Divergence의 약자로, 직역하면 이동평균선의 수렴과 확산 정도 되겠습니다. 이동평균선의 변화를 가지고, 주가 상승과 하락을 가늠해보는 지표입니다.


    MACD는 보통 12일 이동평균선과 26일 이동평균선을 뺀 값을 의미합니다.

    MACD = 12일 이동평균선 - 26일 이동평균선

     

     

    편의상 12일은 단기, 26일은 중기 이동평균선으로 간주하고 해석해보겠습니다. 이 숫자가 양수이면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기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골든크로스가 됩니다. 이 숫자가 음수이면 반대로 데드크로스가 됩니다. 골든 크로스는 주가가 상승추세에 있음을, 데드크로스는 하향추세에 있음을 말합니다.

     

    2. MACD 지표는 MACD Signal과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MACD Signal은 MACD의 9일 이동평균선입니다. MACD가 MACD Signal보다 상승한다는 것은 MACD의 값이 9일 평균보다 증가한 것을 의미합니다. 즉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이동평균선보다 커지는 확산 추세에 있는 것입니다. 단기 이동평균선의 값이 커지는 것이므로 상승추세에 있는 것을 말합니다.

    반대로 MACD가 MACD Signal보다 작아진다는 것은 MACD 값이 9일 평균보다 감소하는 것입니다. 단기 이평선이 장기 이평선보다 작아지는 것으로, 하락하는 추세에 있는 것을 말합니다.

     

     

    3. MACD 지표 보는 법은?

    MACD 지표는 차트 관련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신증권 MTS의 경우, 차트 하단에 거래량이 표시됩니다. 이 거래량 차트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현재 표시중인 보조지표를 알려주는 창이 뜹니다. 이 창을 선택하면 다른 보조지표를 볼 수 있고, 그 중에는 MACD도 포함돼 있습니다. 다른 증권사의 경우, 보조지표 관련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신증권-현재가-화면
    대신증권-MACD

     


    MACD지표를 기준으로 매매전략을 세워볼 수 있습니다. MACD가 0보다 커지는 시점을 상승추세로 판단하고 매수, 0보다 작아지는 시점을 하향추세로 판단하고 매도할 수 있습니다. MACD Signal을 기준으로 한다면, MACD가 MACD Signal을 상승돌파하면 매수, 하향돌파하면 매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절대적인 기준으로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최근의 평균가격보다 상승한 것은 상승국면으로 볼 수 있지만, 주가에 일시적으로 버블이 발생한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주가를 볼 때 참고하는 지표 정도로만 사용하거나 매수·매도의 시점으로 잡는 것은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매도 타이밍을 잡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가격 뿐만 아니라 거래량의 변동도 같이 참고해야 더 좋은 지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른 지표 알아보기

    주식 차트를 이용한 지표는 여러가지가 많습니다. 모두 알 필요는 없지만, 자신에게 맞는 몇 가지 지표를 익숙하게 다룬다면 현재 상황을 판단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떤 지표들이 있는지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