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일정 확인 및 청약하는 방법은?!

목차

    2021. 2. 23. 06:17

    달력-바라보는-고양이
    일정

    공모주 일정은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 외에 다른 정보까지 같이 보기에는 아무래도 불편합니다. 그래서 공모주 데이터를 보여주는 다른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는데요. 공모주 일정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는 무엇이 있고, 청약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1. 공모주 일정 확인하기

    공모주 일정을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제가 이용해 본 바로는 38커뮤니케이션 사이트가 이용하기 편리했습니다. 주간사와 공모주일정을 한눈에 알 수 있고, 세부 기업에 대한 내용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공모주-청약일정-리스트
    공모주 청약 일정, 21년 2월 20일 기준

     


    SK바이오사이언스가 눈에 띄어 기업명을 클릭해 보았습니다. 기업마다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다르지만, 꽤 많은 정보를 알 수 있었습니다. 공모주 일정 뿐만 아니라 주식수, 청약한도 등의 내용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치 분석 메뉴에 가면 재무비율, 공모 분석에 대한 내용도 확인 가능합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기업정보
    SK바이오사이언스

     

    2.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

    공모주를 청약하기 위해서는 주관사가 어디인지 알아야 합니다. 그다음으로 투자금을 확보하고, 해당 일정 청약을 하면 됩니다.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비상장 주식에 투자하기

    많은 사람이 알고, 인기가 높은 기업일수록 청약 경쟁률이 치열합니다. 이런 경우 주식을 배당받더라도 몇 안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IPO 전에 비상장 주식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는데요. 바상장 주식은 쌍방 간의 합의를 통해 거래되기 때문에, 과거에는 거래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비상장 주식 거래를 중계해주는 플랫폼이 있어 과거보다 거래하기가 많이 편리해졌습니다.

     

    공모주는 첫날 상한가가 따상(공모가의 2배 + 30%)입니다. 최근에는 이름이 많이 알려진 기업들이 IPO를 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공모주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모주 상장 첫날에는 주가 상승 상한선도 다르고 주가 변동이 큽니다. 그래서 공모주 상장 첫날에는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공모주 청약 일정을 확인하고, 청약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공모주에 대한 인기가 높다 보니, 공모가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습니다. 공모가가 높은 경우에는 주식을 배당받더라도 주가하락으로 손실을 볼 수 있는데요. 무턱대고 청약하는 것보다는 동일 업종이나 유사기업과 비교해 보고,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