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초보 위한 주식투자 조언 3가지!

목차

    2021. 2. 25. 06:56

    주식투자를 시작한 지 15년이 흘렀습니다. 큰돈을 벌지는 못했지만, 운이 좋아 수익을 내며 투자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주식초보자를 위한 주식투자 하면서 한 번쯤은 생각해 보았으면 하는 것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주식투자를 시작한 것은 월급으로 미래가 보이지 않았고, 죽을 때까지 회사생활을 하고 싶지는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물론 그에 대한 답을 얻지는 못했지만, 조금씩 준비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1. W를 찾아라 

    과거에 주식투자하면 유명했던 분으로 시골의사 박경철 님이 있습니다. 그분이 한 주식투자 강연 미래가 어떻게 바뀔지 상상해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 나옵니다. 당시에 인터넷이 세상을 바뀌고, 핸드폰이 생활을 바꾸었습니다. 관련 주식에 투자한 사람들은 높은 수익을 얻었습니다. 필자의 주식투자를 돌이켜보면, IT나 바이오 등의 몇 개 종목에서 얻은 결과가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지금은 기술주가 워낙 상승하는 추세여서 이런 말이 무색하지만, 미래가 어떻게 바뀔지 상상하고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대형주 위주로 시작하자

    대형주는 주가가 많이 상승하지 않을 것 같지만, 돌이켜보면 대형주도 주가가 꽤 많이 상승했습니다. 대형주는 국내에서 대기업으로 불리는 기업이 많습니다. 소형주보다는 주가 하락에 대한 리스크가 적습니다. 특히 가지고 있는 기업이 상폐하면 손실이 굉장히 큽니다.

    기업이라면 성장을 위해 여러 가지 활동을 하고, 그중에는 호재로 작용하는 뉴스들도 많습니다. 처음부터 리스크가 높은 소형주로 시작하는 것보다는, 대형주로 시작하면서 투자 공부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소형주는 시가총액이 적은 만큼 대형주보다 상승폭이 큽니다. 주식 투자 경험도 쌓이고, 기업분석도 잘 되어 있다면 소형주를 도전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3. 기업을 공부하자

    주식은 변동성이 높은 금융상품입니다. 그래서 여러가지를 비교하고 분석한 후에 투자를 시작했더라도, 주가가 하락하면 멘털이 흔들립니다. 자신이 알고 있던 사실도 의심하기 시작하며, 금세 손절하거나 비자발적 장기투자가 되기도 합니다. 이때 해당 산업과 기업에 대한 공부가 탄탄하면, 그래도 덜 흔들리게 됩니다. 흔들리더라도 분석한 내용을 가지고 더 좋은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당장은 아니더라도 더 좋은 주식을 고르는 눈도 좋아질 것입니다.

     

     

    오늘은 주식 초보자를 위한 주식투자 조언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식투자에서 돈을 버는 사람이 있으면, 반대로 잃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경쟁자는 개인이 되거나 기관, 외국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필자는 돈을 잃더라도 경제공부는 남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을 공부하는 것은 필연적이 일입니다. 옳은 방향으로 접근하여 모두 원하는 성과를 이루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