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초보를 위한 딥서치로 주식 공부하는 방법은?!

목차

    2021. 3. 11. 06:27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정보가 필요하다. 보통 시장에 공개된 정보는 이미 주가에 반영되어 있다고 하지만, 개인투자자는 이런 정보도 모른체 투자를 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딥서치를 이용하면 쉽고 빠르게 해당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오늘은 주식 초보를 위한 딥서치로 주식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주식 공부



    우연한 기회에 딥서치를 접하게 됐고, 특정 기업의 정보와 동종업계 비교까지 쉽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딥서치는 개별 기업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도록, 데이터와 환경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평소 필자가 관심 있게 본 기업 중에는 '오리온'이 있다. 동종업계에는 '롯데제과'가 있지만, 롯데제과보다 기업가치가 우수하다는 정도만 인식하고 있었다. 오리온과 롯데제과를 비교해보면서 딥서치를 이용해, 산업과 기업에 대해서 빠르게 살펴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참조: DeepSearch 홈페이지 바로가기 )

     

     

    딥서치 사이트, https://www.deepsearch.com



    일단 오리온을 검색해보자. '과자류 및 코코아 제품 제조업'에 속한다는 내용과 간략한 기업개요와 뉴스, 공시자료, 증권사 리포트, IR자료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오리온 검색

     

     

    '과자류 및 코코아 제품 제조업'을 클릭하면, 어떤 기업들이 동종업계에 속하는지 알 수 있다. '비교분석'란은 이용하면, 해당 기업들을 서로 비교분석할 수 있다.
    매출액·자산·부채·자본·시가총액·EV·종업원수를 차례대로 비교해보았다. 오리온과 롯데제과는 매출액이 비슷한 기업가치는 크게 차이가 난다. EV는 Enterprise Value의 약자로 기업가치를 말한다. EV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주식용어정리(2) - PEG, EVITDA )

     

     

    제과업계 비교



    특이한 것은 매출이 비슷함에도 종업원수가 오리온이 훨씬 적은 것을 알 수 있다.

     

     

    매출액과 종업원수 비교

     

    왼쪽의 파이차트는 매출 오른쪽은 종업원수를 말한다. 매출액은 롯데제과가 2.09조, 오리온이 2.02조로 롯데제과가 약간 높다. 하지만 종업원수는 롯데제과 4527명, 오리온 1,598명으로 3분의 1수준이다.



    시가총액을 X축에, 당기순이익을 Y축에 놓고 그래프를 그리면, 오리온의 시가총액과 당기순이익이 모두 다른 기업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시가총액, 당기순이익 비교



    기업 임원보수와 평균 직원급여, 대표이사 나이 등도 확인할 수 있다. 평균 직원급여는 이직할 때도 참고할 만할 듯 하다.

     

    제과업계 평균급여



    시계열분석으로 여러가지 지표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오리온의 당기순이익은 1년치 밖에 보이지 않는다. 아마도 기업분할을 해서 과거 내역이, 반영되지 않은 듯 하다.

     

    시계열 분석

     

    롯데제과의 최근 1년간 당기순이익 증가율은 오리온보다 높다. 롯데제과가 오리온 수준의 인력효율을 만들어 낸다면, 당기순이익은 물론 주가도 크게 증가하지 않을까 예상해본다.

     


    그 아래에는 뉴스를 키워드 별로 보여주는 화면이 있다. 전체로 보면 스포츠 관련 내용이 많아, 경제로 필터링 해 보았다. 다른 것보다 감성의 결과가 의외로 재미있었다. 최근에 오리온의 주가가 상승하였는데, 관련하여 긍정적인 뉴스가 많은 듯 하다. (추세선을 확인할 수 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감성지수와 주가의 선후 관계를 비교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오리온 뉴스 분석 결과



    오늘은 이렇게 딥서치를 이용해서 기업과 산업에 대해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위에서 다룬 내용말고도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는 더 많다. 더 깊은 내용을 알고 싶으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공시나 IR자료를 훑어보는 것도 좋겠다. 빠르게 해당 기업과 산업을 비교분석하는데는 굉장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딥서치 사이트 주소는 아래에 첨부하였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딥서치 사이트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