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쉬운 IRP 수수료 비교 및 선택하는 방법은?!

목차

    2021. 3. 21. 06:16

    돈

    IRP는 은퇴자금 형성을 목적으로 도입된 금융상품입니다. ETF를 포함하여 투자할 수 있는 금융 상품이 다양하고, 납입한 금액에 대해서는 세액공제 혜택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IRP계좌는 퇴직금을 받을 때도 개설합니다. IRP 수수료 비교 및 선택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 IRP 수수료

    퇴직급여로 수령한 금액을 운영할 경우는 관리수수료가 부과됩니다. 그러나 가입자가 직접 입금한 금액에 대해서는 일부 증권사에서는 수수료를 부과하지는 않습니다. 가입자가 직접 입금한 금액에 대한 수수료는 파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금상품 비교공시]-[맞춤형 수수료 비교]에서 개인형IRP(가입자부담분)을 선택하고, 적립금액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수수료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RP-수수료-조회-화면
    IRP-수수료

     

    파인에서 확인한 IRP수수료가 무료인 곳은 NH투자증권, 삼성증권, 신한금융투자, 하나금융투자, 한국투자증권, 한국포스증권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비대면으로 IRP계좌를 개설하면 대부분 수수료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그래서 꼭 위 증권사가 아니더라도,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는 미래에셋 증권에서 IRP 계좌를 개설하고, ETF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매매수료가 0% 수준이라 좋습니다.

     

     

    2. IRP 투자 가능 상품 및 수수료

    IRP계좌는 투자하는 금융상품에 따른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어떤 금융사에서 IRP를 가입하느냐도 중요합니다. 금융상품별로 어떤 곳에서 IRP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좋은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예금

    예금은 원래 가입과 운영시 발생하는 수수료가 없습니다. 이는 IRP계좌도 마찬가지입니다. 참고로 증권사 IRP계좌에서도 예금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IRP계좌에 입금한 후에 상품을 매수하는 개념인데, 이 중에 예금 상품도 있습니다.

     

    2) 펀드

    펀드는 판매수수료와 운영보수가 부과됩니다. 펀드는 판매채널에 따라서 수수료가 다른데요. 일반적으로 지점에서 가입하는 것이 가장 비싸고, 온라인으로 가입하는 게 저렴합니다. 하지만, 온라인보다도 더 저렴한 채널이 있습니다. 바로 펀드 슈퍼마켓을 통해서 가입하는 것인데요.

     

    펀드 슈퍼마켓은 일반 금융회사가 아닌 공공기관 성격의 기관에서 운영하는 것으로, 수수료가 가장 저렴합니다. IRP계좌를 이용해서 펀드에 투자할 생각이라면, 펀드 슈퍼마켓에서 계좌를 개설하기 바랍니다. 펀드슈퍼마켓은 이름이 FOSS 증권으로 변경되었습니다.

     

     

    3) ETF

    ETF도 매매수수료와 운영보수가 부과됩니다. 운영보수는 가격에 녹아져 있고, 어디에서 매수하던 동일합니다. 그래서 매매수수료만 비교하면 됩니다. ETF는 증권사에서 매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증권사에서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그리고, 일부 증권사가 매매수수료가 무료로 제공됩니다. ETF 매매수수료가 무료인 증권사는 삼성, NH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미래에셋 4곳입니다. ETF에 투자할 생각이라면, 이 4곳 중에 한 곳을 택해 투자하면 되겠습니다.

     

    IRP계좌의 장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IRP계좌는 장기간 보유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세액공제와 세금 혜택이 있습니다. 특히 ETF의 경우 장기투자를 하기에 적합한 상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