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주식 사는 법, 소프트뱅크 투자 후기!

목차

    2021. 3. 25. 11:08

    보유하고 있던 소프트뱅크 주식을 매도했습니다. 일본 주식을 매매하기 위해서는 해외주식 거래가 가능한 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나머지는 미국 주식 거래와 유사하지만, 거래시간 정도는 알아둬야 합니다. 일본 주식 사는 법과 소프트뱅크 투자 후기를 알아보겠습니다.

     

     

    1. 일본 주식 사는 법

    일본주식을 사는 방법은 미국 주식을 사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달러 대신에 엔화로 환전해야 하고, 개장시간이 다르다는 것만 주의하면 됩니다. 해외주식 사는 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본 주식의 개장 시간은 오전장, 오후장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 동시호가: 8:00 ~ 9:00
     - 오전장 : 9:00 ~ 11:30
     - 동시호가: 12:05 ~ 12:30
     - 오후장 : 12:30 ~ 15:00

     

    일본 주식은 거래 후 이틀 후에 결제가 이뤄집니다. 국내주식과 동일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미국은 3일 걸리는 것에 비해 하루가 더 빠릅니다.

     

     

    2. 일본 주식 거래 시 주의할 점

    추가로 일본주식에 투자할 때 주의할 점은 주문 수량 단위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일본 주식은 100주 단위로 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0주, 200주, 300주 등으로 주문이 가능합니다. 지금은 소프트뱅크 주식 가격이 올라 100주면, 매수금액이 1천만 원 정도 됩니다.

     

    일본주식-매매단위-확인-화면
    100주-단위-거래-가능


    일본 주식의 거래단위가 100주가 된 것은 2018년 10월이라고 합니다.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8가 종류의 거래단위가 있던 것을 100주로 통일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해외주식 거래라 100주 단위로 거래가 가능한 건가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일본 주식시장이 그렇습니다. 테슬라, 애플이 액면분할을 통해 주가를 견인하려고 했던 것과 많이 대조됩니다. 소프트뱅크에 투자하라면 최소 1천만 원 이상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3. 일본 주식 매매수수료율 비교

    일부 증권사의 일본 주식 매매수수료율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 대신증권: 온라인 0.3%(크레온 0.25%), 오프라인 0.5%(최소수수료 3000)
    - 미래에셋대우: 온라인 0.3%, 오프라인 0.5%
    - 한국투자증권: 온라인 0.28%, 오프라인 0.53%
    - 키움증권: 온라인 0.23%, 오프라인 0.3%


    일본 주식의 경우 키움증권이 가장 수수료가 저렴했습니다. 환전 조건도 비교해보고 싶었지만, 확인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환전수수료에 의한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환율우대 헤택이 실제로 계산해 보면 생각보다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증권사에서는 해외주식 이벤트를 많이 하는데요. 대부분 미국, 중국, 홍콩, 일본까지 포함해서 진행합니다. 해외주식 수수료 이벤트는 신규 회원 및 휴면 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그래서 해외주식을 처음 거래하는 거라면 이벤트에 해당하는지 한 번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외주식 수수료 혜택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4. 일본 상사 주가 상승

    워런 버핏은 일본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특히 일본 상사 기업을 언급했는데요. 실제로 투자도 했고 주가도 많이 상승했습니다. 상사는 무역을 주업으로 하는 기업인데요. 앞으로도 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하니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5. 소프트 뱅크 투자 후기

    AI가 이슈 되면서, AI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소프트뱅크에 관심이 갔습니다. 소프트뱅크는 비전 펀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전 펀드는 AI시대가 도래할 것을 예상하고, 그와 관련된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이다. 해당 펀드의 수익은 소프트 뱅크의 주요 수익원 중 하나입니다.

     

    비전 펀드가 투자한 기업이 상장에서 대박을 터뜨리며 재조명되고 있지만, 그동안은 힘든 적도 많았습니다. 특히 '위워크'가 IPO에 실패하고, 추가 투자금이 들어가면서 투자자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줬습니다. 당시에 쿠팡에 투자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고, 쿠팡 상장 전까지만 기다려보자는 심정으로 기다렸습니다. 쿠팡이 상장됐고, 상장 이후 공모가 대비 40% 이상 상승하는 대박을 터뜨렸습니다. ( 지금은 주가가 많이 빠졌습니다. ) 그래서 이번 기회에 주식을 정리하였습니다.

     

    소프트뱅크는 꽤 오랜 기간 5000~6000엔 사이를 횡보했습니다. 코로나 당시에는 2천 엔대까지 하락하였습니다. 지나고 보니 그때 더 샀어야 하는데 하는 생각이 듭니다. 소프트뱅크 비전 펀드는 그 외에도 우버를 비롯한 차량공유서비스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업들의 가치가 상승하면, 소프트 뱅크의 주가도 다시 한번 상승할 기회가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본 주식 사는 법, 소프트뱅크 투자 후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일본 주식은 거래단위가 100주라는 것이 조금 아쉽습니다. 그 외에는 개장 시간이 우리나라와 비슷하기 때문에 거래하기 편리합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