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ETF 비교 및 투자하는 방법은?!

목차

    2021. 3. 26. 06:50

    인도는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입니다. 통계청 기준으로 2020년 인구가 13억 8천만명에 달합니다. 1위인 중국과 14억 4천만명으로 큰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중국인 인구가 우리나라처럼 고령화되고 있는 반면에 인도는 젋은 층의 비율이 훨씬 많습니다.


    앞으로 인도 경제가 어떻게 성장할 지 알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경제활동인구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인프라와 소비활동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인도 시장을 관심있게 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인도시장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인 인도ETF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SENSEX지수 vs Nifty50지수

    인도 ETF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인도 주식시장에 대해 조금 알아야 합니다. 인도에는 22개의 증권거래소가 있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 뭄바이 증권거래소와 인도 증권거래소가 가장 큽니다.

     

    1) 뭄바이 증권거래소와 SENSEX지수
    뭄바이 증권거래소(Mombay Stock Exchange : BSE)는 인도 총 거래량의 3분의 2이상을 차지하는 가장 큰 거래소입니다. 1875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인도에서 최초로 인가된 거래소이고, 처음부터 유일하게 영구 인가를 얻었다고 합니다. 뭄바이증권거래소에서 산출하는 30개 우량기업들의 주가지수를 SENSEX지수(=SENSEX30지수)라고 부릅니다.

     



    SENSEX지수 30개 기업들로 구성된 가치가중 평균 지표입니다. 1979년 4월을 100으로 삼고 있습니다. 해당 지수에 포함된 기업은 뭄바이증권거래소(BSE)의 약 5분의 1에 해당하는 규모입니다.

    인도 센섹스지수를 구성하는 기업은 타타컨설턴시서비스, 릴라이언스인더스트리, HDFC은행, 힌두스탄유니레버, 하우징디벨로프먼트파이낸스, 인포시스, 코탁마힌드라은행, 바티에어텔, ICIC은행 등이 있습니다. (2020년 3월 기준)

     

     

    2) 인도 증권거래소와 Nifty50지수
    인도증권거래소는 1994년 설립되었으며, 주로 파생상품거래가 활발하다고 합니다. 인도증권거래소가 산출하는 50개 우량기업들의 지수가 Nifty50지수(니프티50)입니다. SENSEX지수에 포함된 기업들은 대부분 Nifty50지수에도 포함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TF의 경우 Nifty50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이 많았습니다. 두 개 지수의 구성기업이 많이 겹치기 때문에, 어느 것을 택하든 큰 차이는 없습니다. 아래 SENSEX30과 Nifty50지수를 그래프로 비교해보았습니다. 19년 11월 1일의 값을 100으로 놓고 이후 변동량을 살펴보았습니다. 큰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도-nifty-sensex-주가지수-비교
    인도-Nifty50-Sensex30-주가지수-비교

     

     

    2. 인도 ETF 비교하기

    인도 ETF는 INDA, EPI, INDY, SMIN, PIN, SCIF, INCO, INDL, FLIN, NFTY, INR, IXSE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INDA, INDY와 국내 인도 ETF 2가지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미국

    1) iShares MSCI India ETF(INDA)
    MSCI는 모건스탠리에서 발표하는 세계지수이다. MSCI India Index를 추종하는 상품입니다.
    - 시가총액: 약 7조
    - 운영사: 블랙락
    - 운용수수료: 0.69%

    2) iShare India 50 ETF(INDY)
    니프티 50지수를 추종하는 ETF 상품입니다.
    - 시가총액: 약 8000억
    - 운영사: 블랙락
    - 운용수수료: 0.93%

     

     

     

    2. 국내
    Kosef 인도 Nifty50(합성)
    CNX 니프티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입니다.

    - 종목코드: 200250
    - 운영사: 키움증권
    - 운용수수료: 0.49%


    TIGER 인도 Nifty50레버리지(합성)
    니프티 50지수를 추종하는 레버리지 ETF 상품입니다.
    - 종목코드 236350
    - 운영사: 미래에셋자산운용
    - 운용수수료: 0.58%

     

     

     

    3)  ETF 가격 변동 비교하기

    상기 4개 ETF상품의 가격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2019년 11월 1일의 가격을 100으로 놓고, 이후 변동을 살펴보았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최신 기준으로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 약간의 로딩이 필요하니 클릭 후 조금 기다려주시 바랍니다. )
     - 참조: 인도 ETF 가격비교 페이지 바로 가기

     

    2019년-이후-인도ETF-가격-변동-비교
    인도-ETF-가격변동-비교

     



    약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그래프 추세와 변동은 거의 비슷합니다. 재밌는 것은 레버리지 상품이 하락할 때 더 크게 하락한 것입니다. 물론 이후에도 크게 상승하여 19년11월 수준의 가격을 회복하기는 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인도ETF를 비교하고,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인도시장에 관심이 있다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IRP계좌개설 및 후기, 인도ETF 투자 결과는?!

    IRP계좌는 ETF에 투자하면서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필자도 20년 6월 IRP계좌를 개설하고, ETF에 투자하고 있다. 21년에도 추가 납입을 하였다. 소득공제 한도

    taria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