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주 사는 법, 종목선정부터 투자결과까지!

2021. 3. 22. 21:22

필자는 배당주 투자를 선호하지는 않는다. 그보다는 주가 상승으로 인한 이익이 더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배당은 사실 보너스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최근에 대출금을 매월 갚다보니 그 돈을 배당주에 투자해도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미국주식의 경우, 배당성향이 높기 때문에 은행이자보다 높은 배당률을 지급하는 기업도 많다. 대출이자율보다 배당수익률이 높은 기업에 투자하면, 대출 원금을 상환하는 것보다 이득이다.


물론 배당주에 투자하는 것은 불확실성이 있다. 지금은 배당률이 높을지라도 미래에는 어떻게 될 지 알 수 없다. 하지만, 배당주는 성장주에 비해 기업 내용이 심플하다는 장점이 있다. 최대한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기업에 투자하면 길이 있지 않을까 싶다.

 

 

배당주가 잘 자라주기를 바래본다



1. 고배당주 찾아보는 법

고배당주는 국내에도 있고 해외에도 있다. 하지만 필자는 해외, 특히 미국 고배당주에 투자하기로 했다. 이유는 앞에서도 다루었지만, 경기변동이나 경제상황에 최대한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배당을 할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하고 싶기 때문이다. 투자 후보군도 국내보다는 미국이 훨씬 많다.
고배당주를 검색하고, 비교해 볼 수 있는 사이트는 여러군데가 있다. 고배당주를 찾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국내, 미국 고배당주 확인하는 방법은?! )

 

 

코카콜라, 대표적인 고배당주 중의 하나이다

 

 

2. 배당주를 선택하기 어렵다면

직접 배당주를 선택하기 어렵다면, 배당주 ETF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다. ETF는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는 펀드이다. 일반 펀드보다 수수료가 적고, 쉽게 거래할 수 있어 유용하다.

 

3. 주식계좌 개설하기

배당주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주식계좌가 필요하다. 미국 주식을 거래할 목적이기 때문에, 해외주식 거래가 가능한 계좌여야 한다. 요즘은 지점에 직접 가지 않아도 주식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그리고, 모바일로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헤택도 훨씬 좋다. 주식계좌 개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주식계좌개설하는 방법, 이제는 모바일이다! )

 

이제는 스마트폰으로 주식계좌 개설도 쉽게 할 수 있다

 

 

4. 해외주식 사는 법

요즘은 해외주식 거래를 워낙 많이들 해서, 프로모션도 많고 거래 프로세스도 좋아졌다. 해외주식 사는 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미래에셋대우 해외주식 거래하기 - 미국주식 사는 법! )

 

배당주 투자는 국내보다 해외로 눈길이 간다

 

 

5. 배당수익에도 세금이?

적금이나 예금은 이자에 이자소득세 15.4%가 붙는다. 이는 배당수익도 동일하다. 이자소득세와 동일하게 15.4%를 세금으로 내야 한다. 이는 국내주식과 해외주식 모두 동일하다. 국내주식은 이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해외주식은 그마저도 불가하다.
세금은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므로, 잘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해외주식은 그 외에 팔 때 양도소득세도 부과된다. 해외주식 세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해외 주식 세금과 양도세 기준 확인하는 방법은?! )

 

6. 국내 배당주 세금을 절감하고 싶다면?

배당금액의 15.4%를 세금으로 납부하는 것은 생각보다 크다. 배당수익률의 앞자리가 바뀔 정도로 적지 않은 금액이다. 하지만, 국내 주식의 경우 이 배당 소득세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ISA통장을 이용하는 것이다. ISA통장은 서민들의 재상형성을 지원하는 목적의 계좌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ISA 계좌 혜택과 개설하는 방법은?! )

 

2021년3월. 
그래서 필자는 매월 대출원금에 해당하는 일정금액을 배당주에 투자하기 시작했다. 성장주의 랠리가 끝나면서, 그 동안 오르지 못했던 주식들이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이는 필자가 보유한 배당주도 해당된다. 현재 코카콜라, AT&T, 페이스북을 보유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배당주는 아니지만 가격이 워낙 많이 하락해서 매수했다.

 

 

아직 배당은 받지 못했지만, 수익률은 괜찮다

 


오늘은 이렇게 배당주 사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필자의 배당주 투자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지는 아직 알 수 없다. 이후에도 계속 배당주 투자후기를 올릴 계획이니, 배당주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자주 들러주기 바란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태그 :

  1. 익명 2021.03.22 22: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영이 혁이 아빠 2021.05.05 00: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정보가 많네요 ~^^
    잘읽고 구독 신청하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