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 소송 내용과 결과는 어떻게?

목차

    2021. 4. 9. 07:01

    리플코인(ripple)은 '소송결과'라는 큰 이슈를 가지고 있다. 주요 암호화폐 중의 하나로 이름도 많이 알려져 있는데, 소송에 휘말려 있어 안타깝기도 하다.

     

    리플 코인

     

     

    리플은?

    리플은 '리플 프로토콜'에 사용되는 디지털 자산이다. 리플 코인을 이용해서 전 세계의 화폐를 몇 단위로 송금할 수 있기 때문에, 실시간 통화거래가 가능해진다.

     

    리플 네트워크



    리플 소송은 진행중

    SEC(Securities and Exchanbe Commision)는 리플과 회사 임원들이 불법증권을 판매하여 10.3억 달러(약 1.3조원)를 벌었다고 고소했다. 리플 랩스의 CEO 갈링하우스와 공동 창립자 크리스 라센이 피고이다.

    현재 재판은 진행중이다. 추가된 소식은 4월 12일에 피고인 리플 측에서 추가 변호를 할 것이라고 한다. 이후 5월 14일에 SEC는 이 문제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SEC가 보고서를 발표한 이후에는 6월 4일까지 회신이 가능하다.

    아직 공식적인 발표는 없지만, 조사 과정이 연장되면서 2021년에는 종결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리플 소송

     

     

    리플 소송 내용

    리플은 다른 비트코인처럼 분산된 암호화폐가 아니다. 그래서 리플 랩스와 설립자들이 많은 양의 리플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보유하고 있는 리플을 거래소에서 팔아서 많은  이득을 챙겼다. 이 과정에서 판매사실을 공개하지 않았는데, 이게 문제가 되고 있다.

    SEC는 리플 랩스와 설립자들이 가지고 있는 많은 양의 리플을 지분으로 봐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래서 판매사실을 공개해야 했다는 것이다.

    리플 측은 암호화폐 시장에 합법적으로 상장하였고, 증권이 아니기 때문에 공개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리플 소송 결과가 미칠 영향은?

    SEC는 Kik 메시징 앱 암호화폐 소송에서 승리하였다. SEC의 경고를 무시하고 코인을 판매하였기 때문이다. Kik은 법원에서 불공정하다는 판결을 받았다. Kik은 벌금 500만 달러를 지급하기로 하고 SEC와 합의하였다. 당시의 소송금액이 1억달러인 것을 감안하면, 리플의 경우 벌금이 10배 되지 않을까 싶다. Kik에서 발행한 KIN 코인 역시 여전히 거래중이다.

     

    KIN 코인 가격 추이



    Kik의 사례를 동일한 것을 볼 수는 없지만, Ripple도 비슷한 결말이 날 것으로 예상하는 사람들이 많다. 리플이 패소할 경우, 리플을 비롯한 암호화폐 시장에는 악재가 될 것이다. 일부에서는 리플이 이길 경우, 암호화페에 의해 미국 경제가 힘들어질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리플이 패소하여 단순히 벌금 정도로 끝나면 큰 영향은 없을 수 있지만, 상장 폐지가 된다면 그 영향은 굉장히 클 듯 하다. 하지만 이미 리플에 투자하고 있는 개인투자자들도 많기 때문에 상장폐지까지 가기는 어렵지 않을까 싶다.

     

     

    리플 코인 가격 추이

    조금씩 상승추세를 보이던 리플 코인은 최근에 큰 폭으로 상승하였다.

     

    리플 코인 가격 추이

     

     

    오늘은 이렇게 리플 소송 내용과 결과는 어떻게 될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리플은 암호화폐 주요 코인 중의 하나이다. 그래서, 소송결과가 암호화폐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결과가 어떻게 나오는지 주목해서 봐야 할 듯 하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