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캐시 코인내용과 전망 알아보기

2021. 4. 20. 06:50

비트코인 캐시(BCH)는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 파생된 새로운 버전의 디지털 자산이다. 이를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 '하드포크' 되었다고 표현한다. 하드포크되면 이전 버전과 새 버전은 완전히 분리된다. 보통 새로운 버전은 과거 거래내역을 물려받지만, 하드포크된 시점부터는 다른 거래 내역을 갖게 된다.

비트코인 캐시는 비트코인보다 분산형 정도는 낮지만, 속도는 빠르다고 한다. 17년8월1일에 발행되었으며, 하드포크가 된 후 비트코인 캐시는 새로운 암호화폐가 되었다.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던 사람들은 그에 사응하는 비트코인 캐시를 받았다.

비트코인에서 하드포크된 비트코인 캐시를 만들게 된 이유는 속도 때문이라고 한다. 기존의 비트코인이 초당 약 7건으로 처리했는데, 더 많은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블록크기를 늘려야 한다. (비트코인의 블록크기: 최대 2MB) 하지만, 비트코인은  애초에 적은 금액을 많이 처리하기 위해 설계된 적이 없기 때문에, 블록크기가 최대 8MB로 제한된 비트코인 캐시를 만들었다. 한 블록에 들어가는 거래건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처리속도가 비트코인보다 빨라진다.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를 비교하면 아래와 같다.

구분 비트코인 비트코인 캐시
최초발행 2009년 1월 2017년 8월
시가총액 1186.9조(21년 4월 기준) 20.5조(21년4월 기준)
블록 생성주기 10분 10분
총 발행한도 21,000,000 21,000,000


비트코인 캐시는 20년 11월에 비트코인캐시노드(BCHN)과 비트코인ABC(BCH ABC)의 하드포크 이어졌다.

 


비트코인 캐시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Peer-to-Peer Electronic Cash'라는 타이틀을 볼 수 있다. 개인간의 거래를 지원하기 위한 비트코인 캐시의 성격을 잘 드러내는 듯 하다.

 

비트코인 캐시



총 6개의 비트코인 캐시의 성격을 설명하고 있는데, 좋은 애기만 있다.

 

비트코인 캐시 성격



비트코인 캐시 가격

비트코인 캐시는 최근에 150만원 고점을 찍고 조정 받고 있다. 지금은 암호화폐 시장이 좋지 않아 대부분의 코인이 조정을 받고 있기 하다.

 

비트코인 캐시 가격 추이

 

비트코인에서 하드포크된 다른 디지털 자산과 가격을 비교해 보았다. 2021년 1월9일의 가격을 100으로 놓고, 이후 가격변동을 비교해보았다.

 

비트코인 하드포크 자산 가격비교

 

녹색이 비트코인골드, 보라색 비트코인에이비씨, 빨간색이 비트코인캐시, 주황색이 비트코인, 파란색이 비트코인에스브이이다. 비트코인은 변동성이 크지 않지만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이고, 나머지 자산들은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는 듯 하다. 비트코인 골드는 어떤 이유에서인지 가장 급격히 상승하였다.

 

 

오늘은 이렇게 비트코인 캐시 코인내용과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비트코인 캐시는 기본적으로 비트코인과 내용이 비슷하기 때문에, 가격흐름도 따라가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비트코인보다 변동성이 높은 만큼, 투자에 주의가 필요할 듯 하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