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골드 코인내용과 전망 알아보기

목차

    2021. 4. 28. 10:47

    비트코인 골드는 비트코인에서 분리되어 나온 암호화폐이다. 비트코인에서 분리되었지만, 새로운 버전으로 이후 시점에서는 비트코인과 관련이 없다. 이렇게 새로운 버전으로 분리되어 나오는 것을 '하드포크' 되었다고 표현한다. 비트코인 캐시가 17년 8월에, 비트코인 골드는 17년 10월에 하드포크 되었다.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골드의 차이점은 채굴 방법이다. 비트코인은 채굴하기 위해 PC로 작업한다. 처음에는 CPU채굴기에서 시작하여, GPU → FPGA → ASIC채굴기가 업그레이드 되었다. ASIC는 가장 효율이 높은 채굴기로 채굴에 맞춤형 반도체이기 대문에, 컴퓨터의 다른 기능은 상실한 그야말로 채굴에 최적화된 PC이다.

    고급 장비로 채굴이 가능하면서 채굴에 불평이 존재하자, 이를 해결하기 위해 비트코인 골드를 만들었다. ( 비트코인 골드는 홍콩의 비트코인 채굴업체 대표의 아이디어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 비트코인 골드는 ASIC를 사용할 수 없고 그래픽카드(GPU)만 채굴에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이 방법으로 일반인도 쉽게 채굴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한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일반인의 범위를 모르겠다. PC방 사장 정도 되면 여기서 말하는 일반인에 들어가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비트코인 골드는 채굴 알고리즘 변화로 비트코인보다 약간 빠른 속도로 발행량을 키워가고 있다고 한다.

     

     

    비트코인 골드

     

     

    비트코인 캐시도 결제수단에 널리 활용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듯 하다. 비트코인 골드 홈페이지에는 비트코인 골드 페이의 적은 수수료를 홍보고하기 있다. 그 외에 비트코인 골드 지갑도 있다.

     

    비트코인 골드 페이

     


    이전 포스팅에서 비트코인캐시를 다루었는데 골드도 같이 비교해보았다.

    구분 비트코인 비트코인 캐시 비트코인 골드
    최초발행 2009년 1월 2017년 8월 2017년 10월
    시가총액 1056.5조 (21년 4월 기준) 16.4조 (21년 4월 기준) 1.7조원 (21년 4월 기준)
    블록 생성주기 10분 10분 10분
    총 발행한도 21,000,000 21,000,000 21,000,000

     

    비트코인 캐시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비트코인 캐시 코인내용과 전망 알아보기 )


    비트코인 골드의 가격은?

    암호화폐는 올해 초에 많이 상승하였다가 대부분 조정을 받고 있다. 그 중에서 비트코인 골드는 비트코인류(?) 암호화폐보다 가격이 많이 상승하였다. 비트코인 골드의 가격 상승 이유로 그래픽카드(GPU)의 품귀 현상을 꼽기도 한다. GPU로만 채굴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급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암호화폐의 가격상승이나 하락은 특별한 이유가 없는 경우가 많다. 그래픽카드 품귀도 가격상승의 진짜 이유인지는 모르겠다.

    비트코인 골드 가격추이

     

     

    비트코인에서 하드포크된 다른 암호화폐들과 가격을 비교해보았다. 19년 11월 1일의 가격을 100으로 놓고, 이후 가격변화를 알아보았다.

     

    비트코인 하드포크 암호화폐 가격비교

     

    녹색이 비트코인 골드이다.다른 암호화폐보다 비트코인 골드의 변동이 큰 것이 눈에 띈다. 비트코인캐시에비씨는 가격흐름이 좋다가, 최근 조정을 받으면서 많이 안 좋아졌다. 비트코인 캐시보다 하락폭도 크고, 이후 반등도 약간 적다.

     

     

    오늘은 이렇게 비트코인 골드 내용과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비트코인 골드는 올해 급격히 가격이 상승하여 눈에 띈다. 하지만, 암호화폐의 가치와 가격에 대한 논쟁은 계속되고 있다. 암호화폐 규제에 대한 이슈도 있어, 가격상승을 계속 이어갈 수 있을지는 알 수 없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