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널리틱스로 블로그 페이지별 방문수, 이탈률, 세션시간 확인하기

2018. 3. 7. 18:30

블로그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결하여, 세션 시간과 이탈율을 지속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모바일 페이지 속도 증가를 위해 불필요한 메뉴들을 지워서 속도는 그 전보다 빨라졌다. 하지만, 세션 시간과 이탈율은 크게 변하지 않고 있다.(참조: 티스토리 블로그 PC&모바일 속도 측정하는 법)

블로그 전체적의 문제는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페이지별로 어떤지 살펴보고자 한다. 




추천포스트



우선 구글 애널리틱스로 전체적인 현황을 다시 한 번 보았다.




일주일 단위의 자료인데 이탈률은 90.55%로 오르고, 세션 시간은 45초로 짧아졌다. 두 가지 지표다 올라가면 좋겠지만, 다른 블로그에 비해 이탈율이 너무 높다.

페이저별로 통계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은 어렵지 않았다. 구글애널리틱스의 좌측[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방문 페이지]로 이동하면, 페이지별로 통계 자료를 볼  수 있다. 



(페이지별 통계 자료)



화면을 조회하면, 페이지 주소만 나와서 어떤 페이지인지 알기 어렵다. 그래서, 해당 페이지를 조회하여 제목을 기재해 보았다.
(참조: 티스토리API를 이용하여 글목록 다운받기 - 티스토리API access token을 받아보자)


상위에 있는 많은 페이지들이 최근에 쓴 글들이었다. 최근에 쓴 글들은 티스토리 메인에도 새로운 글로 올라가곤 하니, 정확한 페이지 상태를 나타낸다고 보기 어려울 것 같다. 

'신한은행 모바일 어플 쏠(SOL)'에 관련된 글이 가장 이탈율이 높았다. 주제가 신한은행 모바일 어플이어서 추가로 더 알고 싶은 정보가 적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글을 보고 바로 나가지 않았을까 생각해 본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 주제로 잡은 파이썬 관련 글들은 이탈률 80%대로 낮은 편이었다. 아마 파이썬 관련된 카테고리도 많고 관련된 글들도 다른 주제에 비해서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페이지별 방문객을 보고 나니, 파이썬과 관련된 주제의 글들을 더 열심히 써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블로그를 하면 할수록 컨텐츠와 글 쓰는 실력이 중요함을 뼈저리게 느낀다. 다른 활성화 되어 있는 블로그들을 보면서, 더 양질의 글을 써야겠다고 다짐하지만 아직은 멀은 것 같다.


이탈률과 세션당 페이지수를 올리면, 페이지뷰가 상승한다. 페이지뷰의 상승은 곧 애드센스 수익의 상승과 직결된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자.
(참조: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수입)에 대해서 알아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