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세금, 거래세와 양도소득세 얼마인가요?!

목차

    2021. 6. 30. 06:28

    미국주식 세금은 국내주식과 다릅니다. 국내 주식은 매도할 때 거래세 0.3%만 부과하고, 양도세는 없습니다. 하지만 정부에서 세금체계를 개편하면서 앞으로 거래세는 점점 줄고 양도세가 부과됩니다. 미국 주식은 이 세금 체계가 이미 적용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거래세는 없고, 양도세만 부과됩니다. 미국 주식은 배당주 투자도 많이 하는데 배당수익에도 세금이 부과되지요. 어떤 세금이 언제 얼마나 붙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양도세

    앞에서 애기한 것처럼 미국주식을 거래할 때는 거래세는 없고, 양도세만 부과됩니다. 이는 일본, 중국 등 다른 해외주식도 동일합니다.

    양도세는 매매차익을 년기준으로 합산해서 부과합니다. 수익이 연간으로 합해 250만 원 미만이라면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250만 원 이상이라면 250만 원을 초과한 금액의 22%를 양도소득세로 내야 합니다.

    기간은 매년1일부터 말일까지입니다. 세금은 5월에 해외주식 양도차익을 신고하고 납부합니다. 이 시기 쯤되면 증권사에서 양도소득세 관련 안내 문자나 우편을 보냅니다. 저도 2022년에 차익에 대해 신고 납부를 하였습니다.

     

     

    세금을 납부하는 방법은 신고입니다. 직접 증권사에서 매매내역을 확인하고,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입력하고 관련 서류도 첨부해야 합니다. 혹은 증권사에서 하는 대행 신고 서비스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이것저것 생각하기 귀찮다면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참고로 키움증권에서는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2. 배당소득 세금

    배당금에는 15.4%의 세금이 붙습니다. 15.4%는 소득세 14%, 지방소득세 1.4%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이는 국내주식도 동일합니다.

    해외주식은 세금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 없지만 국내 주식은 배당금에 대한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ISA계좌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ISA계좌를 이용하면 금융소득에 대한 세금을 줄이고, 나중에 낼 수 있다.

    참고로 이자 및 배당 소득이 2000만원을 초과하면 금융소득 종합 과세자가 됩니다. 이때는 종합소득에 합산하여 기본세율(6~42%)로 과세됩니다. 다른 소득과 합해져서, 일반적인 세율로 납부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세율은 소득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때 기준이 되는 소득은 총소득이 아니라 과세표준금액이 됩니다.

     

     

    3. 미국 주식 세금 절감할 수 있는 방법

    하나는 매년 수익 250만 원까지만 맞춰서 매매를 하는 것입니다. 하락한 주식이 있다면 같이 팔고 내년에 다시 사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미국주식을 증여하는 것입니다. 배우자에게 증여하고 그 해에 팔면 증여세만 납부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 방법도 많이 알려지면서 지금은 제한이 좀  생겼습니다.

     

    혹은 ETF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해외주식 ETF도 세금이 발생하지만, ISA계좌를 이용하면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미국 주식은 양도소득세가 높아 투자에 대한 의지가 꺽입니다. 수수료도 높은데 세금도 높습니다. 다만, 수수료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미국주식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증권사간 경쟁도 치열해졌습니다. 최근에는 미래에셋 증권의 수수료 조건이 좋습니다. 미국주식 수수료 조건도 한 번 비교해 보았습니다.

     

     

    세금 환급 신청 서비스, 삼쩜삼 찐 이용후기!

    필자는 약간의 부업 소득이 있는 직장인이다. 직장인의 특성상 연말정산 때 세금과 관련된 내용을 처리하기 때문에, 환급받을 내용이 없다고 생각한다. 필자도 그렇게 생각하고 

    tariat.tistory.com

     

    오늘은 이렇게 미국주식 세금, 거래세와 양도소득세 얼마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세율이 높은 것은 아쉽지만, 수익을 본다는 것은 즐거운 일입니다. 5월에 세금 신고를 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해외주식으로 수익을 보았다면 놓치지 말고 해당 기간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