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디스커버리 주식 기업내용과 가격, 기업가치는?!

목차

    2021. 7. 1. 06:19

    SK그룹은 최태원회장의 SK과 최창원 회장의 SK디스커버리 2개의 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SK는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 E&S, SK하이닉스, SKC, SK네트웍스, SK실트론, SK머티리얼즈, SK에코플랜트, SK C&C 등을 지배하고 있다. 에너지, 텔레콤, 반도체 등의 사업을 하는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다.
    SK디스커버리는 SK케미칼, SK가스, SK바이오사이언스, SK플라즈마, SK D&D를 지배하고 있다. 화학, 바이오, 부동산개발을 하는 기업을 지배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SK가 더 크고 유망한 사업을 보유하고 있는듯 하지만, SK디스커버리의 자회사들도 규모가 크고 안정적이다. 오늘은 SK디스커버리 주식 기업내용과 가격, 기업가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SK디스커버리

     

    SK디스커버리 주식 기업내용을 알아보기 위해 딥서치라는 플랫폼을 이용하고자 한다. 딥서치는 기업의 정보를 가공하고 정리하여 알기 쉽게 보여주는 서비스이다. 특히 재무정보를 확인하기 용이하고 다른 기업과의 비교도 쉽게 할 수 있다. 딥서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주식 초보를 위한 딥서치로 주식 공부하는 방법은?! )

     

     

    1. 기업개요

    딥서치에서는 기업을 총 6개의 대표적인 키워드로 나타내준다. SK디스커버리의 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SK디스커버리 주식 요약

     


    지주회사라 성장성과 수익성은 높지 않지만, 배당수익률은 높은 편이다. 그만큼 안정적이라는 뜻으로도 해석할 수 있을 듯 하다.

    딥서치에서는 인공지능 뉴스 분석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SK디스커버리가 SK바이오사이언스를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최근 이슈인 코로나와 백신 관련된 뉴스가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K디스커버리 인공지능 뉴스 분석

     


    딥서치의 '산업분석' 서비스를 이용하면, 관심있는 기업들을 직접 선택해서 비교할 수 있다. 지주회사이기 때문에 자회사의 실적이 중요하다. SK디스커버리 자회사의 실적을 비교해보았다.

     

    매출액 기준으로는 'SK가스>SK케미칼>SK디앤디'순이었다. 생각보다 SK가스의 비중이 높은 것은 다소 의외였다.

     

    SK디스커버리 자회사 매출액

     

     

    매출액은 높지만 당기순이익은 SK케미칼과 SK가스가 대동소이하다. 하지만, 앞으로의 전망은 SK케미칼의 당기순이익이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SK디스커버리 자회사 산업전망



    하지만 당기순이익과 시가총액을 비교해보면, SK가스는 당기순이익 대비 시가총액이 낮게 형성되어 있다.

     

    SK가스 순이익 대비 시가총액

     

     

    딥서치 플랫폼에서는 기업 IR자료도 확인이 가능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해당 내용을 참조하는 것도 좋겠다.

     

    출처: SK디스커버리 20년3분기 IR자료

     

     

    2. 가격추이

    SK디스커버리 주가는 20년 8월에 최고점을 찍은 후에 계속 하락하고 있다.

     

    SK디스커버리 주가

     

     

    3. 기업가치

    SK디스커버리의 기업가치는 굉장히 좋다. 하지만 대부분의 다른 지주회사도 기업가치는 좋은 편이다. 지주회사인만큼 성장이 제한적이라는 부분이 주가에도 반영된 것이 아닐까 싶다.

    - 21년 3월 기준(최근 1년)
      PER: 4.36
      PBR: 0.48
      배당수익률: 1.89%

      동일업종 PER: 285.98

     

     

    오늘은 SK디스커버리 주식 기업내용과 가격, 기업가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화학, 바이오, 부동산 개발을 하는 기업을 자회사로 가지고 있는 지주회사이다. 관련 업황이나 실적에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는만큼 이를 잘 판단하여 투자하는 것이 필요할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