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매도 타이밍, 왜 내가 팔면 오르는가

목차

    2021. 7. 2. 11:35

    하락하는-주가-차트
    주식-차트

     

    주식 매도 타이밍은 정말 잡기 어렵습니다. 명확한 규칙이나 정답이 정해져 있지는 않은데요. 모든 매도에서 최고의 수익을 얻을 수는 없습니다. 좋은 방법을 익히고 꾸준히 연습해서 전체적으로 더 나은 수익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주식 매도 타이밍과 잘 파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수익을 보는 시점에 팔고 싶은 욕구가 커지고, 이때 팔면 주가는 다음날부터 더 오릅니다. 그래서 다음에는 팔지 않고 기다리면, 주가는 고점을 찍고 하락합니다. 주식 매도 타이밍이 공식과 같이 정해져 있다면, 아무도 괴로워하거나 고민하지 않을 것입니다. 

     

    요즘 돈깡님의 유튜브를 자주 들어가서 보고 있는데, 여기서도 주식 매도 타이밍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주식투자를 전업으로 성공한 분도 이렇게 어렵다고 하니, 정말 쉽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주식-매도-타이밍

     

    수익이 발생했다가 손실로 전환했을 때, 심리적 타격이 크다 보니 요즘에 저는 수익이 났을 때 조금씩 분할매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나고 보면 이것이 정답은 아닌 것 같습니다. 분할매도하는 만큼 그 뒤에 상승했을 때 수익이 줄기 때문입니다. 다만 심리적 타격은 훨씬 줄어들었습니다.

    차트를 이용해 매도타이밍을 잡는 방법도 많이 있지만, 이게 어떻게 보면 '케바케'라 절대적인 기준이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현재 상황을 이해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사실 트레이딩으로 인한 수익에 대해서 그리 신뢰하는 편은 아닙니다. 그보다는 미래 성장 가능성이 있는 기업에 장기투자를 하는 것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주식은 언제가 팔아야 하고, 주식장의 변동성이 크다 보니 트레이딩에도 관심을 가지게 됐습니다.

    그래서 돈깡님이 추천한 책 중에 '터틀의 방식'이라는 책을 보고 있는데요. 아직 책의 초반부를 보고 있어서 뭐라 얘기하기는 어렵지만, 주식 매도 타이밍을 잡을 때 마인드 부분에서 참고하면 좋을 만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 "다시 말해 가격이 상승할지 아니면 하락할지 모르는 법이고 또 현재의 시장 추세가 지금 당장 멈출지 아니면 두 달 후에 멈출지도 알 수 없다는 것이 이들의 생각이다. 다만 시장 추세라는 것이 형성될 것이고 인간의 정서와 인지력에 변화가 생기지 않는 한 가격 변동의 특성 또한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 과거에 얽메이지 말라
    - 미래를 예측하지 말라
    - 확률이라는 관점에서 생각하라
    - 특별한 혜택이나 비법 같은 것은 없다

     

    앞으로 주식 매도를 위한 방법과 기준들에 대해서 알게 되는 데로 블로그에 포스팅할 예정이니 자주 놀러 와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