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차트 지지선과 저항선의 의미와 활용 방법은?!

목차

    2021. 7. 18. 09:03

    모니터에-주식-차트
    주식-차트

    주식투자를 오랫동안 해 왔지만 차트를 이용한 기술적 분석에 대해서 그다지 신뢰하지 않았습니다. 주식 가격의 변동은 과거의 기록보다 앞으로 기업이 어떻게 성장할 것이냐에 달려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는데요. 하지만 단기적으로 팔아야 할 때 가급적이면 좋은 가격에 팔고 싶기도 하고, 트레이더들이 말하는 성과에도 조금씩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주식차트 지지선과 저항선의 의미와 활용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 지지선과 저항선 의미

    차트를 보면 주가가 특정 가격대 밑으로는 잘 내려가지 않고, 올라도 특정 가격대 이상으로는 쉽게 오르지 않는 듯한 모양을 볼 때가 많습니다. 이때 지지선은 가격이 더 하락하지 않고 지탱해 주는 선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저항선은 가격이 더 상승하지 않고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선을 말합니다.

     

    2. 지지선과 저항선 찾는 방법

    지지선과 저항선을 찾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주가 최고점과 최저점을 이용한 방법

    가장 단순하게는 특정 기간의 최고와 최저점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혹은 이 선들을 이어서 추세를 보고 지지선과 저항선을 찾기도 합니다. 대부분 이 방식을 많이 이용합니다. 제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기업인 오리온의 지지선과 저항선을 그려보았습니다.

     

    오리온-주식-차트
    지지선-저항선

     

    2) 이동평균선 이용 방법

    혹은 이동평균선을 이용해서 지지선과 저항선을 찾기도 합니다. 이 때는 개별 주가의 변동폭이 많이 줄어드므로, 노이즈가 더 감소된 형태로 지지선과 저항선을 구할 수 있습니다.

     

     

    3. MTS 지지선, 저항선 확인 방법

    키움증권 MTS를 이용하면 자동으로 지지선과 저항선을 찾을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 종목차트에서 오른쪽 상단의 톱니바퀴 아이콘을 누릅니다. 다음 메뉴에서 도구설정을 선택한 후, 중간에 [Pivot/DeMark]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Pivot에 기준선, 1차 저항, 2차 저항, 1차 지지, 2차 지지를 선택합니다.

     

    키움증권-종목차트-설정-화면
    키움증권-지지선-저항선-설정

     

    그러면 아래와 같이 지지선과 저항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종목차트-확인
    파라다이스-지지선-저항선

     

    4. 지지선과 저항선 활용 방법

    지지선과 저항선을 활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지지선 밑으로 주가가 하락하면 매도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오랜 기간 저항선을 넘지 못한 주식이 이를 넘었을 때 매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는 지지선과 저항선을 돌파하는 것이 해당 주식에 대한 뭔가 변화가 생겼다는 것으로 판단하여 매매하는 방법입니다.

    반대로 저항선을 돌파한 주식을 매도할 수도 있습니다. 기업의 변화 없이 기존 저항선에 갔을 때는, 상승한 가격이 매도를 부추기고 매수를 주저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지지선에 갔을 때도 동일한 의미로 주식을 매수할 수 있겠습니다.

     

    5. 지지선과 저항선 수익에 도움일 될까요?

    매수와 매도 타이밍을 정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고점에 파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지지선과 저항선은 과거 자료를 기준으로 매수・매도 타이밍을 판단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장기 투자에 활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업분석 없이 심리요인으로만 사고 판다면 의미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 단기투자 시에는 한 번 고려해 볼 만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식차트 지지선과 저항선의 의미와 활용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필자가 추구하는 투자방법과는 맞지 않지만, 차트를 이런 식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것은 재미있습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