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보험 주식, 어떤 기업이 있고 주가 흐름은 어떠한가?!

목차

    2021. 7. 20. 06:32

    필자는 롯데손해보험 주식을 얼마 전까지만 해도 보유하고 있었다. 주가는 금리인상 이슈와 맞물려 상승중이었지만, 최근에는 다시 하락하고 있다. 국내에는 롯데손해보험 말고도 7개의 상장사와 10개의 비상장사가 손해보험업을 영위하고 있다. 오늘은 손해보험 주식은 어떤 종목들이 있으며, 주가 추이는 어떤 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손해보험 주식



    손해보험 주식들을 비교하기 위해 '딥서치'라는 플랫폼을 이용하고자 한다. 딥서치는 다양한 기업의 정보를 가공하여, 보기 쉽게 보여주고 비교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플랫폼이다. 딥서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주식 초보를 위한 딥서치로 주식 공부하는 방법은?! )



    상장된 7개의 손해보험사는 다음과 같다. 삼성화재(000810), DB손해보험(005830), 현대해상(001450), 메리츠화재(000060), 한화손해보험(000370), 흥국화재(000540), 롯데손해보험(000400).

    비상장된 10개의 손해보험사는 다음과 같다. 케이비손해보험, 농협손해보험, 엠지손해보험, 악사산해보험,에이아지지손해보험, 하나손해보험, 현대하이라이프손해사정, 캐롯손해보험, 비엔피파리바카디프손해보험, 케이엠손해사정.


    상장된 7개 보험회사의 매출액을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다. 딥서치의 산업분석에 '통계청표준산업분류'로 세세분류에 'K65121.손해보험업'을 선택하면 손해보험사의 매출액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표들을 비교할 수 있다.

     

     

    손해보험 매출액 비교



    매출은 삼성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순이었다. 삼성화재가 1등일 것이라고 생각은 했지만, DB손해보험과 현대해상의 MS도 꽤 높은 수준이었다.


    손해보험사의 시가총액과 당기순이익을 비교해보았다. 삼성화재가 대표성이 있기 때문인지, 당기순이익에 비해 시가총액이 높은 편이다.

     

    손해보험사 시가총액 vs 영업이익



    이에 삼성화재를 제외하고 다시 계산해보았다. 이 기준으로는 메리츠화재가 투자하기에 적합해 보인다.

     

    손해보험사 시가총액 vs 영업이익 (삼성화재 제외)



    메리츠는 화재는 최근 1~3년간 영업이익 증가율이 가장 높다.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손해율 관리라고 한다. 메리츠화재는 차보험 손해율이 80.7%에서 75.8%로 떨어졌다고 밝혔다. 코로나로 인해 외부이동이 줄면서 손보사들의 자동차보험 손해율도 하락했다고 한다.

     

    손해보험 주식 영업이익



    5월 14일에는 배당을 축소하고 자사주를 메입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앞으로 배당은 당기순이익의 10% 수준으로 축소하겠다고 밝혔다. 20년에는 당기순이익은 4,310억원에 1,510억원을 배당하였다. 이 때 주당 배당금액이 1,280원이었다. 당기순이익의 10% 수준이면 430억 배당으로 기존 배당금의 4분의 1수준인 3~400원 수준이 되지 않을까 싶다. 20년에는 배당수익률이 5.8%에 달했는데 아쉬움이 느껴지는 부분이다.

    배당수익이 줄어들면서, 자사주 매입으로 인한 주가상승을 기대해야 할 듯 하다. 하지만, 현재 자사주 매입도 303억원에 그치면서 주가도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최근에는 이전 주가를 회복하고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롯데손해보험은 자동차 보험을 줄이고 장기보장성 보험 중심으로 상품포트폴리오를 개편하며 이익이 증가하였었다. 하지만 금융상품과련 손실이 발생함에 따라 적자를 벗어나지 못했다.
    ( 참조: [마켓인사이트]항공기 투자 때문에...적자 벗어나지 못한 롯데손해보험, 신용도 '적신호', 20210513, 마켓인사이트  )

    하지만 21년 1분기에는 영업이익이 628억 발생했다고 한다. 영업비용이 줄어들면서 영업이익이 발생했고, 사옥매각이익도 일부 반영된 듯 하다. 다만 투자자산평가손익이 341억원으로 계속되고 있는 점은 아쉽다.

     


    딥서치에서는 관련 기업들의 뉴스도 키워드로 요약해서 보여준다. 최근에 즉시연금 소송과 관련된 키워드도 보인다. 그 외에 눈에 띄는 키워드는 보이지 않는다.

     

    인공지능 뉴스분석



    손해보험사들의 주가흐름을 비교해 보았다. 2021년 1월 2일의 주가를 100으로 놓고 이후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살펴보았다.

     

    손해보험 주식 주가 비교

     

    년초대비 주가가 가장 많이 상승한 주식은 한화손해보험과 흥국화재였다. 그 다음으로 메리츠 화재도 주가가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가장 흐름이 좋지 못한 주식은 롯데손해보험이었다.


    오늘은 손해보험 주식은 어떤 종목들이 있으며, 주가 추이는 어떤 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코로나가 손해보험사의 손해율 하락에 도움이 되면서 이익이 증가하는 기업들이 많았다. 앞으로 금리인상도 보험사에게는 좋은 뉴스 중의 하나이다. 다만, 반대로 코로나가 종식되고 여행이 활성화되면, 손해보험사에게는 좋지 않은 소식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