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P계좌개설 및 후기, 인도ETF 투자 결과는?!

목차

    2021. 7. 22. 06:22

    인도-타지마할
    인도

    IRP계좌는 소득공제 받으면서 ETF에 투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도 20년 6월 계좌를 개설하고, ETF에 투자하고 있는데요. 매년 세액공제 한도까지 납입합니다. 최근에는 인도ETF에 투자해서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IRP계좌개설 및 후기, 인도ETF 투자 결과 알아보았습니다.

     

     

    1. 인도 ETF 투자 이유

    인도는 장기 투자하기 좋은 나라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주식에 직접 투자하기는 어려워서 ETF에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21년 상반기 쯤 인도에 코로나가 확산되면서 인도 주가가 많이 빠졌습니다. 이 때 IRP계좌로 인도ETF를 매수했습니다.

     

    인도ETF_가격추이
    인도ETF-가격추이

     

    2. 인도 투자 성과

    이렇게 투자한 ETF투자실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도ETF는 수익률 8.91%인데요. 한 달정도 안 되는 기간에 거둔 성과로는 꽤 좋다고 생각합니다.

     

    IRP-계좌-조회-내용
    IRP계좌-수익-20210722

     

     

    KOSPI 200 ETF는 1년전 쯤에 투자해서 수익률이 높습니다. 20년 하반기 쯤에 일부 매도를 했는데, 그 뒤에도 많이 올라 조금 아쉽습니다. 그래도 가장 아쉬운 것은 채권ETF입니다. 예금에 투자하면 손해는 아니었을텐데. 요즘 채권 가격이 오른다는 애기도 있는데 이 ETF는 여전히 마이너스입니다. 참고로 IRP계좌를 이용해서 투자할 때는 위험자산에 100% 투자할 수 없습니다. 주식 등 위험자산으로 구성된 ETF에만 투자하는 것은 불가능한데요. 이런 상품은 전체 금액의 70%밖에 투자할 수 없습니다.

     

    시기를 봐서 S&P 500ETF로 갈아타려고 하는데, 아직은 적절치 않아 보입니다. 다음 IRP계좌 후기를 적을 때 쯤이면, 갈아타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2. IRP계좌 개설방법

    저는 미래에셋 증권에서 IRP계좌를 개설했습니다. 당시에 혜택이 괜찮은 편이기 때문에 가입했는데요. 보통 IRP계좌 개설은 많은 혜택을 주지는 않습니다. 신세계 상품권을 주거나 스타벅스 쿠폰 정도 주기 때문에, 프로모션에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그보다는 ETF를 거래할 때 매매수수료가 얼마인지는 중요합니다. 장기간 거래할 것이기 때문인데요. ETF 매매수수료가 0%인 증권사에서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IRP계좌개설 및 후기, 인도ETF 투자 결과를 알아보았습니다. IRP계좌는 은퇴자산 형성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계좌입니다. 소득공제를 받으면서 ETF에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 있습니다. 2가지에 모두 관심 있다면 IRP계좌를 이용해보는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