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경험한 주식 공부 방법, BEST3!

목차

    2021. 8. 3. 06:30

    공부하는-모습
    공부

    주식 공부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방향으로 공부하고 연습한다면 좋은 성과를 누릴 수 없습니다. 저는 주식을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투자에 대한 마인드를 기르고 기업에 대해 공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경험한 주식 공부 방법, BEST3를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투자에는 기술적 분석과 기본적 분석이 있습니다. 기술적 분석은 차트 분석하여, 매수와 매도를 결정하고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기본적 분석은 차트가 아닌 기업의 사업 내용과 재무제표 등을 분석하여 투자대상을 결정하고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차트를 이용한 투자 방법에 대해서는 크게 신뢰하지 않았습니다. 차트가 과거의 자료이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최근에는 현재의 상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단기적으로 매수·매도 타이밍을 잡는데는 유용할 수 있다는 쪽으로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직장인이 기술적 분석으로 주식 투자를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매일 주식 차트를 보고 있을 수 없기 때문인데요. 그보다는 기본적 분석으로 접근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설사 손해를 보더라도 기업을 분석한 것은 남기 때문입니다.

     

    1. 도서

    주식 투자 관련해서 이미 좋은 내용의 도서가 시중에 많이 나와 있습니다. 그 중에서 몇 권 추천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주식 시장 흐름 읽는 법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주식 시장을 어떻게 바라보면 좋을지와 사이클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책 전체가 아니더라도 요약본을 보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투자 마인드와 기업 가치 평가를 이해하는 데는 워렌 버핏 관련 도서를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우리가 그와 같이 투자하는 것은 어렵겠지만, 어떤 마인드와 사상을 가지고 주식시장에 접근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The Essential BUFFET'과 '워런 버핏과의 점심식사'라는 도서를 보았는데 내용이 좋았습니다.

    2. 유투브

    주식 투자에 대한 관심이 올라가면서 좋은 유투버들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꾸준히 새로운 소식도 업데이트 해주고, 투자의 대가로 불리는 사람들의 사상도 쉽게 접할 수 있어 좋습니다. 저는 투자왕 김단테, 돈깡, 소수몽키, 월가 아재 채널을 즐겨 보고 있는데요. 그 외에도 좋은 주식 채널들이 많으니 유투브를 이용해서 주식투자를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 내일은 투자왕 김단테 채널

     

    * 돈깡

     

    * 소수몽키

     

    * 월가아재

     

     

    3. W를 찾아라!

    전업 투자자라면 모르겠지만, 일반 직장인이 기업을 철저하게 파악하고 차트를 분석해서 주식투자를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만큼의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인데요. 그리고 시간을 투자한다고 해서 그만큼의 성과가 나올지도 알 수 없는 것이 주식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시골의사 박경철 님이 'W에 투자하라'고 애기한 내용이 기억에 남습니다.

    제가 주식투자한 기록들을 살펴보면, 우리의 생활을 크게 바꾼 기업이나 기술에 투자한 경우에 큰 수익을 본 경우가 많았습니다. 특히나 이런 투자법은 매일 차트를 들여다보거나 기업을 세세하게 분석할 일이 많지 않다는 점에서 직장인이 하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미래에 삶을 바꿀 기술을 상상하고 이에 투자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W에 투자하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에서도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내가 경험한 주식 공부 방법, BEST3를 알아보았습니다. 주식 투자를 시작하면 공부는 손을 놓을 수가 없습니다. 어떤 방법이 됐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꾸준히 투자와 학습을 이어나가기 바랍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