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주식 분석, 주가 상승의 이유는?!

목차

    2021. 8. 25. 07:28

    필자는 오리온 주식을 가지고 있다. 기업분할하기 전부터 가지고 있었으니 거의 4년 정도 됐다. 오리온은 17년 6월에 지주회사격인 오리온 홀딩스와 그 외 회사들로 분할됐다. 오리온은 한 때 16만원까지 상승하였으나, 최근에는 12만원 이하에서 주춤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러다가 최근에 상승의 기운을 다시 한 번 보여주고 있다. 오늘은 오리온 주식 분석, 주가 상승의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도록 하겠다.

     

    오리온 주식

     

     

    1. 제품 가격 인상

    오리온은 중국과 러시아에서 제품 가격을 인상한다고 밝혔다. 8년만의 가격 인상으로 중국은 9월1일부터 파이 종류의 가격을 6~10% 인상한다고 밝혔다. 인상 제품외 23개 브랜드는 가격을 동결한다고 한다. 러시아는 10월 1일부터 전 품목의 가격을 약 7%인상할 계획이라고 한다.

    제품 가격을 인상하는 주요 요인은 원재료 가격 상승이다. 20년 하반기부터 원재료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고 한다. 농심, 오뚜기 등을 비롯한 식품주가 이미 제품 가격 인상을 발표한 것과 비교하면 크게 놀랄 일은 아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오리온의 국가별 매출액을 알아본 적이 있는데, 오리온은 이미 글로벌 기업이다. 중국의 매출액이 국내를 이미 넘어섰기 때문이다. 중국에서의 가격 인상은 이익률 향상에 확실히 기여할 듯 하다.
    ( 참조: 오리온 주식의 기업내용과 가격, 기업가치는? )

     

     

    2. 국내 제품 가격 동결

    여기가 좀 의아한 부분인데, 국내 제품은 가격 동결을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이후에 계속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해태제과는 8월에 홈런볼을 비롯한 5종의 가격을 약 10.8% 인상했고, 롯데제과는 9월에 11종의 가격을 약 12.2% 올릴 계획이다.

    이런 상황에서 제품가격 동결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주가는 오르고 있다.


    제과류 기업 3곳의 주가를 비교해 보았다. 19년 11월 1일의 주가를 100으로 놓고 이후, 흐름을 비교해보았다.

    제과기업 3곳 주가 비교


    해태제과는 이미 주가가 크게 상승하였다가, 최근에 하락한 모습인데 아무래도 가격인상 발표가 영향을 주지 않았나 싶다. 롯데제과도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다가 가격인상 발표 쯤에 주가가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다음에는 식료품 관련주를 알아보는 것도 재미있을 듯 하다. 아직 가격인상을 발표하지 않은 기업이 있다면, 투자의 기회가 있을 듯 하다.

     


    3. 오리온의 인도 시장 진출은?

    필자는 오리온의 인도 시장 진출이 호재라고 생각하고 있다. 현재는 베트남 법인을 통해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베트남 법인의 매출은 증가추세에 있다. 오리온 인도법인은 21년 2월 22일에 라자스탄 공장을 설립하고, 제품 생산을 시작하였다. 다만 인도 시장의 특성상 생산은 인도 제조업체인 '만 벤처스'가 담당하고, 오리온은 영업, 마케팅 등 생산을 제외한 과정을 맡는다고 한다.


    단기적으로 가격 인상외에 추가 호재가 나올 가능성은 적다고 생각한다. 인도에서 매출이 얼마나 되는지도 현재는 알기가 어렵다. 하지만 해태제과, 롯데제과의 주가 상승과 비교해보면 상승세가 더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한다.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비싼 가격에 팔고 싶어한다. 이와 관련해서 포스팅을 작성한 적이 있으니, 관심 있다면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주식 파는 법, 어떻게 해야 이익이 많아질까? )


    오늘은 이렇게 오리온 주식 분석, 주가 상승의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오리온은 사실 심심한 기업 중의 하나이다. 사업구조가 단순하고, 큰 호재가 나올 일도 큰 악재가 나올 일도 많지 않기 때문이다. 이번에 상승추세는 과연 지속될 수 있을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을 듯 하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