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공매도란? 현황 및 수량 확인하는 방법은요?

목차

    2022. 7. 2. 23:38

    주가 변동과 관련해서 공매도에 대한 얘기가 언급될 때가 있습니다. 특히 주가 하락과 관련해서 공매도가 많이 나옵니다. 공매도는 개인보다는 기관에서 많이 하기 때문에, 개인들은 이에 대한 반감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주식 공매도란 무엇이며, 공매도 현황 및 수량을 확인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주식 공매도란?

    주식 공매도는 가지고 있지 않은 주식을 매도하는 것입니다. 주식이 없는 상태에서 주식을 팔려면 주식을 빌려서 팔아야 합니다.

    주식을 공매도하는 이유는 주식이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100원인 주식을 공매도하였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100원에 빌렸어 주식을 팝니다. 이후에 주가가 하락하여 30원이 되었습니다. 그러면 나는 30원에 해당하는 주식만 사서 갚으면 되기 때문에, 70원 이익을 봅니다.

     

     


    하지만 반대로 주가가 상승한다면 나는 손해를 보게 됩니다. 100원에 빌렸는데, 이후에 주가가 170원이 되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나는 170원에 주식을 사야 하기 때문에, 70원이 손해를 봅니다.

     

    공매도-이익-손해-수식
    공매도-이익과-손해



    우리가 증권사를 통해서 신청하는 주식 대여 서비스도 공매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신청하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기관에 빌려줄 수 있고, 그 대가로 이자를 받습니다. 기관은 이 주식을 빌려서 공매도를 할 수 있습니다. 기관은 주식을 빌린 대가로 이자와 수수료를 지급합니다. 한 때 공매도가 주가 하락을 부추긴다는 이슈가 나오면서, 주식 대여서비스를 금지하자는 움직임도 있었습니다.

    2. 공매도 종류

    공매도의 종류는 무차입 공매도와 차입 공매도, 2가지가 있습니다. 무차입 공매도는 주식을 일단 매도하고, 결제일이 오기 전에 주식을 매수하여 상환하는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나라에서 이 방법은 금지돼 있습니다.

    차입 공매도는 국내에서 허용되는 방식으로, 기관・한국예탁결제원・증권사 등에서 주식을 빌려 매도하는 것입니다. 만기 전에 주식을 다시 매수하여 상환해야 합니다.

     

     

    3. 공매도 꼭 필요한가요?

    공매도는 주가 하락의 원인으로 지목될 때가 있기 때문에, 개인의 입장에서는 시선이 곱지 않습니다. 하지만 공매도는 추가 유동성을 공급하여 가격이 합리적으로 움직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별한 이유도 없는데 주가가 급격히 상승한다면 공매도를 하려는 기관들이 많아질 것입니다. 버블이 생기는 것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공매도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빌린 주식은 갚아야 하는데 이게 몰리면 수요가 증가하며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것인데요. 이를 '숏커버링(Short Covering)'이라고 부릅니다.

     

    4. 공매도 현황 및 수량 확인하는 방법은?

    공매도 현황 및 수량은 증권사 HTS나 MTS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키움증권의 경우 MTS에서 [주식]-[현재가]-[공매도 추이] 메뉴에 가면, 아래와 같이 종목당 공매도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매매비중은 기간의 거래량에서 공매도가 차지하는 비중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매매비중이 높을수록 기관에서 많은 물량을 공매도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공매도-추이-화면
    키움증권-공매도-비중

     

    혹은 KRX(한국거래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hort.krx.co.kr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바로 공매도 현황을 알 수 있습니다.

     

    KRS-공매도-현황-화면
    KRX-공매도-현황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