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ETF 비교 및 투자하는 방법

목차

    2021. 9. 16. 07:57

    베트남-거리
    베트남

    베트남 ETF는 다른 상품에 비해 선택이 폭의 크지 않습니다. 국내에는 2개의 베트남 ETF가 있습니다. 'KINDEX 베트남 VN30'과 'KINDEX 블룸버그베트남VN30선물레버리(H)'가 있는데요. 뒤에 ETF는 레버리지를 이용한 ETF이기 때문에, 변동성이 더 큽니다.

     

     

    1. 베트남 ETF 내용

    앞의 2개의 베트남 ETF 모두 VN30지수를 벤치마크 지수로 합니다. VN30은 베트남의 주식시장 대표지수로 우리나라의 코스피 200과 같은 개념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1. KIDEX 베트남 VN30(합성)
     - 시가총액: 2,128억원
     - 펀드 보수: 연 0.7%
     - 상장일: 16년 7월 1일
     - 자산운용사: 한국투자신탁운용
     - 종목코드: 245710

    2. KINDEX 블룸버그베트남VN30선물레버리(H)
     - 시가총액: 179억 원
     - 펀드 보수: 연 0.7%
     - 상장일: 20년 11월 25일
     - 자산운용사:한국투자신탁운용
     - 종목코드: 371130

     

     

    2. 주가 비교

    베트남 ETF의 가격 변동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최근 1년 전의 주가를 100으로 놓고 이후 흐름을 알아보았습니다. 최신 그래프는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라인-차트
    베트남-ETF-가격비교

     

    확실히 레버리지가 변동폭이 더 큽니다. 저는 레버리지 ETF에 대해 좋지 않은 기억이 있는데요. 원유 관련 ETF 때문입니다. 가격이 상승추세라면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게 되면 레버리지 ETF의 경우 수익률이 더 안 좋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단순히 변동폭이 2배가 되는 개념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3. VN30 지수 확인

    혹시 몰라서 VN30 지수의 움직임을 확인해 봤는데, 변동이 비슷합니다.

     

    VN30지수

     

     

    4. ETF에 투자하고 싶다면 IRP계좌로!

    저는 IRP계좌를 이용해서 ETF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IRP계좌를 이용하면 투자한 금액에 대해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장기간 보유해야 한다는 단점은 있지만, 노후자금을 대비한다고 생각하고 하고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인도 ETF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 확산으로 인도 주가가 크게 하락했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인데요. 다행히 괜찮은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베트남 ETF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국가의 ETF에 비해 종류가 다양하지는 않아 선택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해당 ETF가 마음에 들지 않느다면, 펀드나 해외시장에 상장된 ETF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펀드는 수수료가 비싸고 해외시장ETF는 IRP계좌로 투자가 어렵습니다.  베트남ETF 투자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