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켐 공모주 청약방법 및 - 일정 상장일, 주관사 등?!

목차

    2021. 10. 6. 06:38

    엔켐은 2차 전지 및 EDLS용 전해액, 첨가제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는 기업이다. 전기차용 전해액을 국내 최초로 개발한 회사라고 한다.

    리튬이온 2차 전지는 크게 양극, 음극, 전해액, 분리막의 4가지고 구성되어 있다. 전해액은 충방전시 리튬이온의 이동 기능을 담당하는 역할을 한다.

    전해액은 리튬염과 용매, 첨가제를 제조업체에 맞게 얼마나 잘 배합하느냐가 중요하다고 한다. 전기차에 사용되는 전해액은 안전하면서 복합적인 성능을 요구하는데 이를 위해, 리튬염과 다른 용매들을 혼합하여 사용하고 까다로운 수분정제 기술과 단계별 생산 및 품질관리 등을 한다고 한다.

     

    엔켐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전해액을 다루고 있다

     


    엔켐의 주요 제품별 매출액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매출이 자동차용 전해액에서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국내에 약 25,000톤의 생산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폴란드와 중국에서도 공장을 돌리고 있다. 현재 세계 점유율 6위인데, 미국 1공장이 완공되면 5위권 이내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제품별 매출액 현황

     


    국내와 수출 매출액 비중을 살펴보면, 2020년도를 기점으로 수출의 비중이 크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LG와 SK가 해외에 공격적으로 공장을 증설하면서, 발생한 매출이라고 한다.

     

    엔켐 내수, 수출 비중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당기순이익은 20년에 흑자전환하였다.

     

    엔켐 재무정보



    최근에는 2차 전지제조시 사용된 폐NMP를 리사이클링 하는 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향후 지분 취득한 업체(시다)와 합작사 설립을 통해 리튬염과 용매 등 전해액 생산을 위한 원료도 내재화할 계획이라고 한다.

     

    엔켐 공모주 청약일정은?!

    엔켐의 공모주 청약일정은 아래와 같다. 총 공모주식수는 225만주이다. 상장 주관사는 대신증권과 신한금융투자이다. 희망공모가액은 30,000~35,000원이다.

    - 수요예측: 2021.10.15 ~ 18
    - 공모청약: 2021.10.21 ~ 22
    - 배정공고 및 납입: 2021.10.26
    - 환불일: 2021.10.26
    - 상장일: 미정

     

    엔켐의 희망공모가 산정내역은 아래와 같다. 먼저 엔켐과 유사한 기업을 선정한다. 그리고 해당 기업의 평균 EV/EBITDA를 구한다. 여기서 엔켐의 영업이익과 유무형자산상각비를 이용해 EBITDA를 구하고, 역산하여 기업가치와 평가 시가총액을 구한다.

    보통은 PER로 많이 구하는데, 엔켐은 특이하게 EV/EBITDA를 이용한다. EV/EBITDA는 기업가치를 영업활동을 통해 얻은 이익으로 나눈 것이다. 이 숫자가 낮을수록 저평가된것이라고 볼 수 있다. 전기차의 경우 향후 투자계획이나 생산능력 등을 감안했을 경우 각종 상각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이 지표를 이용하였다고 한다.
    ( 참조: 주식용어정리(2) - PEG, EVITDA )

     

     

    엔켄과 유사기업으로 선정된 회사는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코스모신소재, 천보, 일진머티리얼즈, 솔루스첨단소재이다. 이들의 평균 EV/EBITDA는 49.21이다. 최근에 전기차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많이 오른 상태인 것은 아쉽다.

     

    엔켐 유사기업 현황

     

     

    엔켐의 영업이익과 유무형자산상각비를 기준으로 역산하여, 적정 시가총액이 나왔다. 이를 공모 후 발행주식수인 15,117,497로 나누면 주당 평가금액은 45,602원이 나온다.

     

    엔켐 평균 시가총액

     

    여기에 할인율을 적용하면 희망 공모가액 밴드인 30,000 ~ 35,000원이 나온다.

     

    엔켐

     

    오늘은 이렇게 엔켐 공모주 청약방법 및 - 일정 상장일, 주관사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전기차는 미래 성장이 기대되는 사업이다. 전기차의 핵심부품인 2차전지에서 중요한 소재인 전해액을 생산하는 기업이라 관심이 간다.
    단순 비교는 할 수 없지만, 전기차 관련 핵심 부품을 생산하는 와이엠텍은 상장 후에 주가가 두 배로 올랐다. 필자도 와이엠텍 공모주 청약에 참가했지만, 워낙 소액이라 한 주도 받지 못했다. ㅡㅜ
    ( 참조: 와이엠텍 공모주 청약 - 주관사와 청약일정, 상장일 알아보기 )

    엔켐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최근에 전기차 관련 악재도 있고, 유동성 측면에서 불안한 뉴스도 있다. 상장 후 어떤 평가를 받게 될지 궁금해지는 주식이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