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사고 팔기, 쉽게 알아보자!

목차

    2021. 10. 8. 16:57

    스마트폰-주식화면-보는-모습
    주식-거래

    주식의 기본은 사고파는 것입니다. 주식을 사는 것을 매수, 파는 것을 매도라고 부르는데요. 주식을 산 가격은 정해져 있으니, 얼마나 팔았느냐에 따라 손해를 볼지 수익을 볼지 정해집니다. 주식을 사기 위해서는 증권 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주식 사고 팔기를 알아보았습니다.

     

    매수한다는 것은 해당 주식에 투자한다는 것과 동일한 의미입니다. 매도하는 것은 손익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1. 주식을 사기 위해서는

    증권 계좌 혹은 주식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증권 계좌와 주식 계좌는 동일한 말입니다. 증권 계좌는 증권사 지점에 가서 개설할 수도 있지만, 요즘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쉽게 개설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증권계좌를 개설하면, 수수료 헤택과 상품권 등의 혜택이 주어집니다. 수수료는 사고팔 때 증권사에 내는 수수료를 말하는데요. 일부 증권사는 프로모션으로 평생 수수료 무료 혜택을 주기도 합니다.

     

     

    2. 주식 사기 (매수)

    주식을 사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지점에 가도 되고, 전화, 인터넷, 모바일도 가능합니다. 인터넷은 PC를 이용해서 HTS라는 거래 시스템으로 주문을 넣습니다. 모바일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MTS라는 앱을 통해서 주문을 합니다. 보통은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주문을 많이 하는데요. 지점이나 전화로 하면 수수료가 비싸기 때문입니다.

     

    주식을 매수하기 위해서는 증권계좌에 예수금을 입금해야 합니다. 주식을 매수하기 위한 자금인데, 주문할 때 필요한 자금 100%를 모두 입금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증거금률'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간단히는 증거금률이 10%면 주문금액의 10%만 예수금으로 넣어놓아도 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거금률은 100%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수 주문할 때는 주식 주문 창에서 매수를 선택하고, 주문금액과 수량을 입력하면 됩니다. 그 외 주문 체결 프로세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삼성전자-현재가
    대신증권-주식-매수-화면

     

    주문이 체결되면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세금은 매도할 때 내는데요. 아래에서 다뤄 보겠습니다.

     

    3. 주식 팔기

    주식을 파는 방법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인터넷과 모바일로 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고, 편리합니다. 매도 주문을 할 때는 주식 주문 창에서 매도를 선택하고, 매도금액과 수량을 입력하면 됩니다. 매도한 주문은 체결이 돼야 의미가 있는데요. 주문의 체결 여부는 체결 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주문-화면
    주식-매도-화면

     

    주식-잔고-화면
    주식-매도주문-체결

     

    매도 시에는 수수료와 세금이 발생합니다. 세금은 현재 매도금액의 0.23%를 거래세로 지불합니다. 부동산에 비하면 세금은 저렴한 편입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양도세가 부과될 계획입니다.

     

    주식 사고 팔기를 알아보았습니다. 주식을 사고파는 방법은 처음엔 어려울 수 있지만, 몇 번만 해보면 어렵지 않습니다. 금액이나 수량을 잘못 입력하는 것만 조심하면 됩니다. 문제는 '주식투자로 돈을 벌 수 있느냐'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양한 시도와 방법이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도 많은 내용이 있으니 시간이 된다면 한 번 둘러봐 주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