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카드 리볼빙 이자율 확인방법, 장점과 단점

목차

    2022. 8. 6. 08:58

    하나카드
    하나카드

    리볼빙은 신용카드 대금을 나눠서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번 달에 내야 하는 결제 대금 중에서 약속한 일정 비율만 납부하고, 나머지는 이후에 갚아나가는 서비스인데요. 한 달에 내야 하는 돈이 줄어서 좋을 것 같지만, 문제는 서비스 수수료(이자율)입니다.

     


    리볼빙이라는 말이 어려워서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서비스라고도 부릅니다. 오늘은 하나카드 리볼빙 이자율 확인방법과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리볼빙 서비스 이자율

    하나카드 리볼빙 이자율은 모바일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융] 탭으로 가면 아래와 같이 단기카드대출, 장기 카드대출, 리볼빙의 이자율을 차례대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필자의 경우 이자율이 연 11.8%입니다. 참고로 필자는 하나카드를 신규로 개설하였으며, 신용점수는 약 900점 정도 됩니다.

     

    하나카드-리볼빙-이자율-조회화면
    리볼빙-이자율

     

    리볼빙을 신청할 때는 약정비율과 최소결제비율을 정해야 합니다. 약정결제비율로 매월 결제하고 싶은 금액을 정합니다. 약정결제비율을 100%로 하면, 통장에 잔고가 있을 때 100% 결제가 됩니다.

    최소결제비율은 약정결제비율로 결제가 발생할 때, 통장 잔고가 부족하면 필요하면 결제금액입니다. 1~30% 사이에서 정할 수 있으며, 결제가 발생한 나머지 금액은 다음 달로 이월됩니다. 리볼빙을 신청했기 때문에 연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최소결제비율도 결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연체가 발생합니다. 보통은 약정결제비율 100%에 최소결제비율 10%로 설정하여, 연체 방지 목적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2. 리볼빙 서비스 장점

    장점은 혹시나 모를 연체를 방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계좌에 입출금이 일어나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통장의 잔고가 부족하여 연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갑자기 카드 결제금액이 많아졌을 때 조금만 납부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3. 리볼빙 서비스 단점

     

    단점은 꽤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이자율이 비싸다는 것입니다. 일반 신용대출의 2~3배의 이자율이 부과됩니다. 다른 하나는 신용점수에 좋지 않다는 것인데요. 리볼빙을 이용하는 사람은 향후 연체의 가능성을 더 높게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연체를 하는 것보다는 유리합니다.

     

    마지막 단점이 좀 치명적인데, 결제금액이 계속 커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매월 결제금액의 10%만 결제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다음 달에는 이월한 90%의 결제금액과 당월에 사용한 결제금액을 모두 갚아야 합니다.

     

    당월에도 이전 달과 동일하게 카드를 사용했다면, 결제금액이 190%가 됩니다. 다음 달에도 10%만 결제해도 되는 19%만 결제합니다. 이런 식으로 리볼빙만 믿고 있다가는 나중에 감당하기 힘든 금액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나카드 리볼빙 서비스의 이자율 확인하는 방법,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모를 연체를 방지할 목적으로 쓰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매월 결제대금의 일부만 결제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