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주가 확인 및 거래하는 방법

목차

    2021. 11. 17. 07:03

    광화문-교보빌딩
    교보생명

    교보생명은 비상장 회사입니다. 그래서 주식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은 없습니다. 하지만 그 가치를 가늠해볼 수 있는 지표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FI 소송, 직원 자사주 매입, 비상장 주식 거래의 3가지 방법을 통해서 교보생명 주가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1. 재무적투자자(FI) 소송으로 본 주가

    교보생명은 FI와 소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FI는 풋옵션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FI가 원하면 교보생명에서 주식을 사가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소송은 얼마에 주식을 사가야 하는지 때문에 발생했습니다. FI는 1주당 가치를 약 40만원으로 산정하였습니다. 이 숫자는 당시 평가 기관인 안진회계법이 산정한 가격입니다.

     

    하지만 교보생명에서는 안진회계법인이 주식수를 산정하는데 오류가 있었다고 말합니다. 이를 수정하면 1주당 가치는 20~24만원이라고 합니다. 삼성생명이나 한화생명의 내재가치율(PEV)을 이용할 경우 주당 가치는 약 19만원 정도라고 하네요. 이를 통해 봤을 때 교보생명 1주의 가치는 20~40만원 사이에서 가늠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2. 교보생명 직원 자사주 매입 가격

    교보생명 임직원은 자사주를 매입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책정된 가격은 10만원 중후반으로 들었습니다. 정확한 것은 아니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3. 비상장 주식 거래

    비상장 주식은 거래하기가 어렵습니다. 매매를 원하는 개인이 거래를 해야 하기 때문에, 절차도 어렵고 리스크도 높습니다. 최근에 이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어플이 생겼습니다. '증권플러스-비상장'이라는 어플인데 비상장 주식을 매매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연결해주고, 안전한 거래 절차도 지원해 줍니다. 앱을 설치하는 방법을 작성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이 앱을 이용해서 토스로 유명한 비바 리퍼블리카의 주식을 매수했습니다.


    여기서 교보생명의 주가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거래가 거의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신뢰할 만한 가격 수준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교보생명-비상장-주식-정보
    교보생명보험

     

    교보생명 주가를 확인하고, 거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교보생명은 몇 년전부터 상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FI와 분쟁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기까지는 상장이 어렵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보험 산업은 사양 산업이기 때문에 상장 이전, 이후에 좋지 않은 평가를 받게 될 가능성도 많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