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주가 확인 및 거래하는 방법은?!

2021. 11. 17. 07:03

교보생명은 비상장 회사이다. 주식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은 없지만, 그 가치를 가늠해볼 수 있는 지표는 여러가지가 있다. 오늘은 교보생명 주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재무적투자자(FI) 소송으로 본 주가

교보생명은 FI와 소송을 진행하고 있다. FI는 풋옵션을 보유하고 있다. FI가 원하면 교보생명에서 주식을 사가야 한다는 의미이다. 소송은 얼마에 주식을 사가야 하는지 때문에 발생했다. FI는 1주당 가치를 약 40만원으로 산정하였다. 이 숫자는 당시 평가 기관인 안진회계법이 산정한 가격이다. 

 

하지만, 교보생명에서는 안진회계법인이 주식수를 산정하는데 오류가 있었다고 말한다. 이를 수정하면 1주당 가치는 20~24만원이라고 한다. 삼성생명이나 한화생명의 내재가치율(PEV)을 이용할 경우 주당 가치는 약 19만원 정도라고 한다.

 

이를 통해 봤을 때 교보생명 1주의 가치는 20~40만원 사이에서 가늠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한다.

 

2. 교보생명 직원 자사주 매입 가격

교보생명 임직원은 자사주를 매입할 수 있다. 이 때 책정된 가격은 10만원 중후반으로 들은 것 같다. 정확한 것은 아니니 참고만 하기 바란다.

 

교보생명 주가

 

 

3. 비상장 주식 거래

비상장 주식은 거래하기가 어렵다. 매매를 원하는 개인이 거래를 해야 하기 때문에, 절차도 어렵고 리스크도 높다. 최근에 이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어플이 생겼다. '증권플러스-비상장'이라는 어플인데 비상장 주식을 매매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연결해주고, 안전한 거래 절차도 지원해준다.

필자도 이 앱을 이용해서 토스로 유명한 비바 리퍼블리카의 주식을 매수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비바 리퍼블리카 주식, 장외주식 사는 법과 주가는?! )



여기서 교보생명의 주가를 확인해 보았다. 하지만 실제로 거래가 거의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신뢰할 만한 가격 수준인지는 모르겠다.

교보생명보험, 거래가 거의 없기 때문에 신뢰할 만한 가격은 아니다



오늘은 이렇게 교보생명 주가를 확인하고, 거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교보생명은 몇 년전부터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FI와 분쟁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기까지는 상장이 어렵다는 의견도 많다. 보험 산업은 사양 산업이기 때문에 상장 이전, 이후에 좋지 않은 평가를 받게 될 가능성도 많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