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주식 기업내용과 가격, 배당수익률은?!

목차

    2021. 12. 13. 08:04

    은행주는 배당 수익이 높은 주식 중의 하나이다. 이전 포스팅에서 신한은행의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배당수익률이 4% 수준으로 꽤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참조: 신한은행 배당금과 주식 사는 법은?! )

    국민은행은 은행 외에도 주식, 카드 등 금융과 관련된 대부분의 업종을 보유하고 있다. 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을 비교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듯 하다. 오늘은 국민은행 주식 기업내용과 가격, 기업가치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KB국민은행 주식



    국민은행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 딥서치라는 플랫폼을 이용하고자 한다. 딥서치는 기업의 정보를 쉽고 확인하고, 비교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이다. 딥서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주식 초보를 위한 딥서치로 주식 공부하는 방법은?! )



    1. 기업내용

    딥서치에서는 기업의 특성을 6가지 기준으로 요약해서, 키워드로 보여준다.

     

    KB국민은행 트랜드



    국민은행은 내용이 굉장히 좋다. 성장성, 수익성, 배당 3가지가 모두 높다. 주가가 단기상승한 것이 조금 아쉽다.



    재무정보를 살펴봐도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모두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재무정보

     


    딥서치를 이용하면 경쟁사 분석도 쉽게 할 수 있다. 신한지주, 우리금융지주, 농협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와 비교해보았다.

    매출액을 기준으로 보면 KB금융지주가 가장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KB금융 55.7조, 농협금융지주 50.1조, 하나금융지주 48.3조 순이었다. 신한금융지주가 너무 낮은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은행주 매출액 비교

     

     

    2. 배당수익률은?!

    배당정보도 비교해볼 수 있다. 2020년에는 모든 은행주가 배당액이 줄어든 것을 알 수 있다. 21년에는 이보다 더 줄어들지 않을까 싶다.

     

    은행주 배당정보

     

     

    20년과 동일하게 배당한다는 가정하에 배당 수익률을 알아보면 아래와 같다. 하나금융지주의 배당수익률이 가장 높았다. 올해는 20년보다 배당금액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보다는 낮아질 듯 하다.

    주식명 배당금(원) 주가(원) 배당수익률(%)
    하나금융지주 1,850 43,100 4.29
    KB금융 1,770 57,900 3.06
    신한지주 1,500 37,300 4.02
    농협금융지주 1,227 비상장 -
    우리금융지주 360 13,050 2.76

     

     

    3. 가격 추이

    은행주의 주가를 비교해보았다. 20년 12월 13일의 주가를 100으로 놓고 이후 흐름을 비교해보았다.

    은행주 주가 비교

     


    우리금융지주가 최근에 주가가 많이 상승한 것이 눈에 띈다. KB금융도 12월에 들어와서 주가가 많이 상승하였다. 신한지주가 주가 흐름은 가장 좋지 못한 듯 하다.


    오늘은 이렇게 국민은행 주식 기업내용과 가격, 배당수익률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배당수익률은 높지만, 올해에도 얼마나 유지할 수 있을지는 궁금해진다. 배당주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ISA계좌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다. 배당수익률에 부과되는 세금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ISA계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ISA 계좌 혜택과 개설하는 방법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