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관련주 대장주 TOP11 기업내용과 주가비교!

목차

    2021. 12. 26. 10:01

    코로나 종식 수혜주 중의 하나가 화장품 관련주이다. 외출이 많아지면 화장품에 대한 소비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코로나의 움직임이 워낙 변동성이 커서, 언제 종식될지는 알 수가 없는 것 같다.

     

    그럼에도 코로나가 끝나는 상황을 누구나 그려보게 된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카지노 관련 주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오늘은 화장품 관련주 대장주 TOP11 기업내용을 알아보고, 주가를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화장품 관련주



    화장품 관련주를 알아보기 위해 딥서치라는 플랫폼을 이용하고자 한다. 딥서치는 기업에 대한 정보를 알기 쉽게 보여주는 사이트이다. 재무정보나 뉴스 정보도 쉽게 비교할 수 있어 유용하다. 딥서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주식 초보를 위한 딥서치로 주식 공부하는 방법은?! )

     


    딥서치의 산업분석 메뉴에서는 여러가지 주제로 기업을 비교할 수 있다. 여기서 화장품을 선택해 보았다. 화장품 관련주는 코스피 11개, 코스닥 24개가 나오는데 이 중에 대장주로 볼 수 있는 코스피 11개 관련주만 살펴보도록 하겠다.

     

    화장품 관련주. 코스피11개, 코스닥24개, 코넥스 10개의 기업이 있다.

     

     

    화장품 관련주 코스피 11개 기업 리스트는 아래와 같다.

    LG생활건강,아모레G,아모레퍼시픽,코스맥스,한국콜마,에이블씨엔씨,잇츠한불,토니모리,한국화장품,한국화장품제조,제이준코스메틱

     


    먼저, 매출액을 비교해 보았다.

     

    화장품 관련주 매출액

     

    19년까지 증가추세를 이어가던 매출액은 2020년에 감소했다. 아무래도 코로나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겠다. 매출액 순위는 LG생활건강 7.84조, 아모레G 4.93조, 아모레퍼시픽 4.43조, 씨제이올리브영 1.87조, 코스맥스 1.38조 순이다. 매출액 규모는 아모레(아모레G+아모레퍼시픽)가 가장 크지만, LG생활건강은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이 눈에 띈다. 물론 LG생활건강은 화장품만 파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 않나 싶다.

     

     

    다음으로 당기순이익과 시가총액을 비교해보았다. LG생활건강은 다른 기업에 비해 규모가 워낙 커서 제외하고 비교했다. LG생활건강의 PER은 23.45이다.

     

    화장품 관련주 당기순이익과 시가총액 비교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한국콜마이다. 당기순이익에 비해 시가총액이 가장 낮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는 2020년에 발생한 기타영업외손익 탓으로, 지속할 수 있는 숫자는 아니다.

     

     

    산업경제전망도 확인이 가능하다. 당기순이익 전망을 알아보았는데 아모레퍼시픽의 당기순이익 증가 폭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화장품 관련주 이익 전망

     

     

    아모레퍼시픽은 고마진 브랜드 판매 증가, 온라인 유통채널 성장, 오설록 매출 증가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이 성장추세에 있다고 한다. 매출 성장에 따라 원가 및 판관비 부담이 줄고, 기타수지 및 금융수지가 개선됨에 따라 순이익률도 상승하고 있다. 다만 국내외 화장품시장의 경쟁이 심하여 매출 성장의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딥서치에서는 화장품 관련주로만 포트폴리오를 구성했을 때, 코스피 지수와 비교하여 수익률이 어떻게 되는지 비교해 볼 수 있다. 하지만 2018년을 기점으로 코스피보다 훨씬 좋지 못한 성적을 거두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요즘은 전기차나 플랫폼 기업 등 디지털 관련 기업이 인기가 많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KOSPI지수와 화장품 관련주의 투자 수익률 비교

     

     

    하지만 과거의 성적이 미래를 담보하는 것은 아니다. 화장품 관련주는 코로나 종식에 따른 수혜주로 많이 거론된다. 주가가 탄력을 받기 위해서는 그 외에 다른 호재들도 있어야 되지 않을까 싶다.

     

     

    화장품 관련주 11개 기업의 주가를 비교해보았다. 20년12월23일의 주가를 100으로 보고, 이후 흐름을 비교해 보았다.

     

    화장품 관련주 주가 비교

     

    전체적으로 하락세에 있는 것이 눈에 띈다. 최근에 제이준코스메틱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위 그래프를 최근 기준으로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기 바란다. 데이터를 로딩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링크 클릭 후 1~2분간 기다려야 한다.
    ( 참조: 화장품 관련주 주가 비교하기 )

     

     

    오늘은 이렇게 화장품 관련주 대장주 TOP11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코로나 종식 수혜주로 관심을 받고 있지만, 지금까지의 주가흐름은 좋지 못했다. 필자가 느끼기에는 뭔가 조금 아쉽지 않나 싶다. 코로나 종식 외에는 크게 기댈 바가 없어보인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