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해외주식 투자 가능한가요? 가능하다면 어떻게 할 수 있나요?

목차

    2022. 1. 7. 08:26

    지구본
    세계

    요즘은 해외주식 투자를 많이 합니다. 국내시장보다는 미국시장이 상승세가 더 높기 때문이죠. 글로벌 기업과 고배당주도 많아 투자대상을 선택하기도 더 쉽습니다. 하지만 해외주식은 국내주식보다 세금이 많이 부과됩니다. 그러다보니 세금 혜택이 있는 ISA게좌를 활용하는 방법을 고민하게 됩니다. 오늘은 ISA 해외주식 투자가 가능한지 알아보고, 가능하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혜택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ISA 해외주식 투자 가능한가요?

    아쉽게도 ISA 계좌를 이용해서 해외주식에 직접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ETF를 통해서 해외주식에 간접투자할 수 있고, 세금혜택도 누릴 수 있습니다. 해외주식 직접투자가 안 되기 때문에 해외에 상장된 ETF에도 투자가 불가능합니다. 다만, 국내주식에 상장된 해외주식 ETF에는 투자할 수 있습니다.

     

    2. ISA 해외주식 투자 방법

    앞에서 말한 것처럼 직접 투자는 불가능합니. 하지만, 간접투자는 가능합니다. 국내주식에 상장된 ETF중에 포트폴리오가 해외주식으로 구성된 상품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TIGER 미국 S&P500, TIGER 미국 나스닥 100 ETF 등이 있습니다.

     

    해외주식-수수료-조건-비교
    해외주식-수수료-조건-비교

     

    3. 해외주식 ETF 투자시 세금 혜택은?!

    국내주식에 상장된 해외ETF의 경우 매매차익을 배당소득으로 간주하여 세금이 부과됩니다. 세율은 15.4%입니다. 매매 차익에는 보유기간 과세가 적용됩니다. 보유기간 과세는 몇 년을 보유했던 관계없이 매도하는 시점에 과세가 됩니다.

    보통은 매매 이익과 손실을 통산하는데, 국내 상장 해외 ETF는 개별로 세금이 부과됩니다. 하나는 900만원 이익, 하나는 300만원 손실을 봤다면 900만원 이익에 대해서만 15.4%가 과세됩니다.

    ISA계좌는 2000만원 이익까지 비과세, 초과분은 9.9%의 세율이 붙기 때문에 세금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만기시에 IRP계좌로 금액을 이전하면 그 때도 세금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ISA계좌를 개설하는 좋은 방법

    ISA계좌는 계좌개설 이벤트를 할 때가 있습니다. 큰 금액은 아니지만 이벤트에 따라서 1~3만원 상품권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가급적 이런 기회를 이용해서 개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필자는 미래에셋 증권의 ISA계좌를 개설했습니다.


    ISA 해외주식 투자 가능한지와 가능하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TF를 통해서 간접투자가 가능했고, 세금도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해외주식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