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배당금 일정 및 세금, 추천 배당주는?!

목차

    2022. 1. 25. 00:05

    지폐-동전

    주식을 보유하면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금은 지급하기 전에 일정과 금액을 발표합니다. 이전에 배당금을 지급했다면 이번에도 지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꼭 그래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배당금 일정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금과 추천 배당주도 알면 투자하는데 더 도움이 됩니다.

     

     

    1. 주식 배당금 일정 확인 방법

    미국의 경우 분기별로 배당하는 기업도 많지만, 우리나라는 보통 년 결산 때 1번 지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 배당은 기업 공시를 통해서 배당일 전에 공시됩니다. 공시가 나면 HTS 종목 뉴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12월 결산법인의 경우, 12월에 배당 공시를 하고 다음 해 2~3월 주주총회에서 최종승인을 받아 4~5월쯤 지급합니다. 아래는 12월 결산법인 중 하나인 휴온스 공시목록을 조회한 내용입니다.  12월14일에 배당 공시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자공시-리스트
    12월-결산법인-예시

     

     

    12월에 배당 공시가 없을 경우 전년도 배당공시를 한 일정을 확인하면, 대략 언제쯤 할지 알 수 있습니다. 오리온의 경우 매년 2월 쯤에 배당공시를 합니다. 같은 12월 결산 법인이지만 2월에 배당공시를 했습니다.

     

    오리온-공시목록
    오리온-배당공시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배당 기준일에 주식을 소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12월 결산법인의 경우, 12월 31일이 보통 배당 기준일이 됩니다. 주식은 주문이 체결되면, D+2일에 결제가 이루어지는데요. 그래서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이를 감안하여 주식을 주문해야 합니다.

     

    2. 배당금 세금

    배당금은 예적금과 동일한 세율이 적용됩니다. 이자소득세로 15.4%를 세금으로 내는데요. 이는 국내해외주식 모두 동일합니다. 원천징수되기 때문에 따로 낼 걱정은 안 해도 됩니다.

     

    3. 21년 배당내역 확인하는 방법

    상장 기업의 배당내역은 주식정보 포탈인 '세이브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과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할 줄 안다면, 스크래핑도 가능합니다. 파이썬으로 배당주 데이터 수집하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배당 추천주는?!

    배당도 많이 주고 기업 성장성도 좋으면 금상첨화겠지만, 그런 기업은 잘 없습니다. 이에 해당하는 가장 대표적인 기업은 애플이 있습니다. 애플은 배당도 주고 성장성도 기대해 볼 수 있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시가 대비 배당률은 높지 않습니다. 주로 성장성이 낮기 때문에 벌어들인 수익을 재투자하지 않고 현금으로 지급하기 때문입니다. 배당금 높은 주식을 확인하는 방법과 추천 배당주는 이전에 작성한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식 배당금 일정 및 추천 배당주를 알아보았습니다. 배당금을 받는 것은 현금흐름이 생기는 기쁜 일입니다. 국내에서도 배당성향을 높이려는 주식이 있는 만큼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습니다.